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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경제,이데일리,특징주뉴프라이드 대마초 제품화 완료 소식 3일 연속 급등,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미국에서 합법적 대마초 재배사업을 벌이고 있는 뉴프라이드 900100 가 미국 네바다주에서 재배한 프리미엄 대마초 출시 소식에 3일 연속 급등하고 있다. 1일 오전 9시36분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뉴프라이드는 전날보다 19.27% 오른 261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29.73% 30일 29.76%로 이틀 연속 상한가를 친데 이어 이날도 급등하면서 상한가에 근접하고 있다. 뉴프라이드는 지난 5월부터 재배에 들어간 미국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 대마초 사업장에서 수확한 대마초가 최종 포장을 포함한 모든 제품화 단계를 마쳤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현재 라스베이거스 대마재배 사업장은 수확 종료와 동시에 2번째 제품 재배 및 수확 작업에 돌입했다. 뉴프라이드 관계자는 “내년부터 연간 약 5000파운드 이상의 제품이 시중에 공급 예정으로 대마신사업은 향후 뉴프라이드의 안정적 캐시카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온라인바둑이20171206,IT과학,ZDNet Korea,롤스로이스 하이브리드 건너 뛰고 전기차 생산,신형 팬텀 기반으로 제작될 듯...전기 콘셉트카 103EX 지디넷코리아 조재환 기자 프리미엄 럭셔리 브랜드 롤스로이스가 하이브리드 개발 없이 곧바로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영국 자동차 매체 오토카는 4일 현지시간 전기차 생산에 대한 토스텐 뮐러 위트비스 롤스로이스 CEO의 미래 계획을 소개했다. 그의 전략은 스위스에서 진행된 롤스로이드 브랜드 신차발표회를 통해 소개됐다. 위트비스 CEO는 “우리는 앞으로 순수 전기차를 만들 것”이라며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자체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가 말한 ‘중간 단계’는 순수 전기차를 개발하기 위한 자동차 업계 트렌드를 뜻한다. 롤스로이스 전기차 개발에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한 콘셉트카 103EX 외관 사진 롤스로이스 최근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순수 전기차 출시를 위한 초기 단계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롤스로이스는 이같은 단계를 거치지 않고 순수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간다. 순수 전기차에 대한 롤스로이스 고객 수요가 없어도 전기차로 향하는 산업 트렌드를 놓치지 않겠다는 뜻이다. 롤스로이스의 첫 순수 전기차는 신형 팬텀이 될 예정이다. 팬텀 순수 전기차의 출시 시기와 주행거리 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전기차에 대한 롤스로이스 개발 의지는 지난해 6월부터 본격화됐다. 당시 롤스로이스는 스티어링 휠 자체가 없는 자율주행 전기 콘셉트카 103EX 를 선보였다. 103EX는 탑승 공간의 제약을 없애기 위한 목적으로 엔진 대신 전기 모터를 넣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같은 기본 철학이 팬텀 전기차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온라인카지노주소20171203,IT과학,전자신문,人사이트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5G가 4차산업혁명 성패 좌우,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 들어서자 변재일 이라고 세겨진 입체 명패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옥수수 전분을 재료로 3D 프린터로 보좌진마다 명패를 제작해 돌렸다고 한다. 새로운 기술은 써보고 어떻게 키울까 고민한다.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 ICT 역사의 살아있는 증인 중 한명인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열정은 멈추지 않았다. 그가 현장을 누비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내린 결론은 5세대 5G 이동통신 경쟁력 강화다. 그는 “우리가 가장 자신있는 분야는 네트워크 그중에서도 5세대 5G 이동통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인공지능과 바이오 등 첨단산업 밑바탕에는 초연결 네트워크가 기반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5G는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기반시설이다. 성능을 극대화하면서도 모든 국민이 저렴하게 혜택을 누리도록 해야 한다. 신사업 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혁신 인프라가 최우선이다. 그는 “5G는 민간사업이지만 국가핵심 기반시설이므로 국가가 사업자 경쟁을 시키면서 빠르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국민에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비용이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도록할 방안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통신사업자간 필수설비 공동활용을 확대하고 주파수 활용대가를 낮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 특징은 수확체증 법칙 한 단어로 설명된다”고 자신했다. 구글과 아마존처럼 지식자원인 빅데이터를 축적할수록 생산성이 높아지고 결국에는 시장 전체를 장악한다. 선발과 후발주자 격차가 벌어지면서 과점이 심화되고 결국에는 플랫폼을 장악한 2 3개 기업만이 살아 남는다. 선발주자를 따라잡는 일이 갈수록 어려워진다. 무조건 따라잡기보다 잘하던 것을 더 잘해서 시장을 장악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가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에선 5G가 더욱 중요하다. 그는 4차산업혁명을 “빠른 자가 강한 자를 이기는 세상”이라고도 했다. 빠르게 변신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자본과 노동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기술과 특허를 자유롭게 활용할 길을 국회와 정부가 앞장서서 터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막혀 있는 서비스간 진입장벽을 빠르게 제거해 기업이 신속히 움직일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규제 해소를 통해 혁신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경쟁에서 밀린 사람도 살아갈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만드는 방안을 국회가 지속 고민해야 한다”고 역설했다.배터리게임20171201,IT과학,일다,“스마트폰 음성인식 서비스는 왜 여성 목소리일까”,이희은 교수 젠더 정형화된 목소리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분석 SKT에서 만든 인공지능 음성인식 디바이스 NUGU 광고는 몇 가지 버전이 있다. ‘워킹맘 편’ ‘기러기아빠 편’ ‘스마트녀 편’ ‘남자 편’ ‘여자 편’ 등. 왜 ‘스마트녀 편’이라는 이름의 광고가 왜 있어야 되는지에 대한 비판은 일단 뒤로 하고 ‘기러기아빠 편’을 보면 NUGU의 ‘아리아’라는 여성 목소리와 아빠와의 관계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지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기러기아빠에게 생긴 음성인식 디바이스의 역할은 ‘가스 밸브가 열렸어요’ ‘열심히 돈 버셔야죠’ 등의 말을 하는 부인 딸의 자리 채워주기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워킹맘편에서 이 디바이스가 아이의 친구처럼 반응하며 남편의 역할을 해 주지 않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이 같은 양상은 이희은 교수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가 인공지능 음성인식 디바이스에 대해 분석하며 지적한 내용이다. 지난 11월 18일 토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열린 2017년 한국여성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이 교수는 ‘사운드로 살펴본 인간과 미디어의 공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희은 교수에 따르면 이런 음성인식 디바이스의 목소리는 대부분 ‘여성의 목소리’이다. 애플사의 시리 Siri 는 젠더 선택이 가능하긴 하지만 처음에는 여성의 목소리만 있었다. 구글의 어시스턴트 Assistant 는 젠더가 없다고 했지만 분명 여성의 목소리로 만들어져 있다. 하필 이름도 어시스턴트 비서 다. 구글은 그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것인지 어시스턴트의 출시 이후 1년 만인 지난 10월 남성의 목소리를 추가했다. 아마존의 알렉사 Alexa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Cortana 모두 여성의 목소리다. 그리고 이 디바이스들은 일종의 개인 비서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오늘의 날씨 좀 알려줘’ ‘내일 내 스케줄을 알려줘’ ‘음악 좀 틀어줘’. 제작사들도 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구글은 아예 ‘어시스턴트’라는 이름까지 지어줬으니까 말이다. SKT 인공지능 음성인식 디바이스 NUGU 기러기아빠 편 광고 중에서 2008년 인공지능에 대해 연구하는 인디아나 대학의 칼 맷도맨 Karl MacDorman 교수가 행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 남성 참가자 모두 여성의 목소리를 ‘더 따뜻하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 참가자의 그룹이 여성의 목소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진행한 시장 조사의 결과에서는 여성의 목소리가 더 ‘도움되고 신뢰할 수 있는 비서의 목소리’에 적합하다고 나왔다고 한다. WSJ 2017년 2월 21일자 ”Alexa Siri Cortana The Problem With All Female Digital Assistants” 거의 20년 전 스탠포드 대학에서 클리포드 나스 Clifford Nass 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컴퓨터화된 남성의 목소리는 컴퓨터에 대해 가르치는 선생님의 목소리로 인지되고 컴퓨터화된 여성의 목소리는 사랑과 관계에 대한 조언을 주는 조언자로 선호된다고 한다. 명령을 받는 비서 같은 역할에서는 여성의 목소리가 사용되지만 도미노 피자의 온라인 앱 피자 서비스처럼 무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뢰감이 가는’ 남성의 목소리가 사용된다. WSJ 2017년 2월 21일자 위와 동일 기사 그렇다면 왜 이렇게 목소리의 역할이 나뉘게 된 것일까 이희은 교수의 발표에 의하면 산업이나 학계가 제시하는 이유들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첫째 시끄러운 도시소음 속에서는 여성의 높은 목소리가 더 잘 들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교수는 이 주장이 오히려 근대사회 공적 공간의 대다수가 남성의 목소리로 뒤덮여 있음을 말해준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그런 공간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재생되는 것은 명령이 아닌 도움이나 안내의 목적일 때뿐이다. 둘째 사람들이 여성의 목소리에 더 친근함을 느낀다는 설이다. 인간의 뇌는 자궁에 있을 때부터 들었던 엄마 여성 의 목소리에 선천적으로 더 반응한다는 환원론적인 해석이 대표적이다. 셋째 역사적으로 기계음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2차 대전 때 전투기의 항법장치였고 이는 주로 남성이었던 조종사들 사이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귀에 쏙 들어오도록 했던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은희 교수는 1990년대 후반 독일의 BMW가 여성의 목소리가 사용된 네비게이션을 출시했다가 여성의 목소리로 된 지시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한 많은 남성 운전자들의 항의가 있었던 사례를 들며 그 주장의 빈약함을 지적한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전화 산업 초기에는 주로 남성을 전화교환수로 채용했었다. 초창기 교환수의 일은 대부분 부르주아 계층이었던 전화 가입자들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그들의 요구에 응하는 일이었다. 기술적 지식 이상으로 고객 접대가 중요 요소가 되었고 전화 산업은 이 일이 여성에게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일본과 한국의 경우는 20세기 초 여성의 임금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경제적 이유와 여성의 목소리가 더 ‘상냥하고 친절하여’ 고객에게 평판이 좋다는 문화적 이유가 모두 작용했다. 하지만 흥미로운 것은 여성의 목소리가 처음부터 이렇게 ‘듣기 좋은’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라고 이희은 교수는 지적한다. 교환원들의 말은 처음엔 제각각이었으나 일정한 틀을 갖추는 방식으로 정비되었고 그것은 교육으로 전수되어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규격화되었다. 이처럼 자본주의 테크놀로지와 여성의 목소리는 기술적이고 문화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결국 ‘듣기 좋은’ 소리라는 의미를 획득했다는 것이다. 젠더로 나뉘어진 목소리의 역할이 가지고 오는 가장 큰 문제점은 그것이 아닐까.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여성의 목소리로 강요된다는 것. 생각해보면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의 시작되는 아름답고 상냥한 안내의 목소리가 우리 세상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우리가 이용하는 교통 수단부터 불편함을 겪었을 때 연락하게 되는 다양한 안내처 그리고 내 손에 늘 쥐어져 있는 작은 기기에서도. 시리와의 대화 중 ⓒ박주연 그리고 그 목소리는 거절을 하지 않는다. 나의 아이폰의 ‘시리’는 내 말을 알아듣지 못하면 ‘죄송해요 이해를 못했어요. 한 번 더 말씀해 주시겠어요 ’라고 한다. 시리에게 대화의 주도권은 없다. 자신이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물을 뿐이다. 그 목소리는 여성의 목소리로 계속 반복된다. 시리의 경우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면 여성과 남성 중 선택을 할 수 있지만 한국어를 선택하면 여성 밖에 선택지가 없다. 여성의 목소리가 설득력을 가지지 못하고 계속 지워지는 이유 그리고 적절한 목소리를 냈을 때 ‘니가 뭘 알고 감히 그런 말을 하냐 ’ 라는 강압적 태도에 마주하게 되는 것은 이렇게 우리 사회 곳곳에 여성의 목소리를 정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목소리는 하나의 목소리가 아니다. 우리는 늘 상냥하고 친절하고 부드러운 존재가 아니다. 항상 누군가를 ‘오구오구’ 달래며 안내해야 하는 임무를 타고 나지 않았다. 그건 그러길 바라는 누군가가 ‘기대’하는 임무일 뿐이다. 이런 정형화를 가속시키는 사회의 반복되는 움직임에 대해 이제 제동을 걸어야 한다. 우리에겐 ‘팅커벨 아리아 크리스탈 레베카’의 선택 SKT의 NUGU는 이 이름 중 선택할 수 있다 이 필요한 게 아니라 ‘제인 잭슨’의 선택이 필요하다. 아니 인공지능 로봇에 정말 성별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부터 필요하다는 것을 이희은 교수의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오늘 당신이 듣길 기대하는 그 ‘듣기 좋은’ 목소리는 만들어진 것이다.배터리게임
이국종 박사가 이번에 작정하고 푼거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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