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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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7,IT과학,경향신문,“알고리즘 편집 공정성 한계 인정” 네이버 기사 배열 검증위 만든다,SUB TITLE START ㆍ국회서 ‘포털뉴스’ 토론회…“구글처럼 아웃링크 방식을” 지적도 SUB TITLE END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가 기사 배열의 공정성에 관해 각계각층이 토론하는 위원회를 만든다. 뉴스를 자동 배열하고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일명 ‘실검 를 선정하는 알고리즘 전산논리체계 을 검증하는 조직도 선보인다.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총괄하는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부문 전무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뉴스 편집을 알고리즘이 하더라도 100% 객관성과 중립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한계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이 같은 방안을 밝혔다.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현황과 개선 방향을 밝히면서 뉴스 편집 공정성 담보의 한 방안으로 알고리즘 편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나 스스로 한계점을 인정한 셈이다. 이날 토론회는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실과 국민의당 오세정 의원실이 공동 주최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포털 서비스인 다음은 뉴스 편집에 인공지능 AI 기반의 알고리즘 도입을 강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향후 모바일 메인 뉴스판을 알고리즘과 인공지능으로 개인의 뉴스 소비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는 ‘에어스 AiRS 추천’ 등으로 구성해 사람이 직접 기사를 배열하는 방식을 없애기로 했다. 유 전무는 이날 내년 1분기 내로 뉴스 편집 알고리즘을 외부에서 검증할 수 있는 ‘알고리즘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공론화 포럼도 열어 기사 배열의 공정성에 관한 외부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뉴스 홈에 개인의 뉴스 소비 패턴을 반영해 알고리즘이 기사를 배열하는 ‘루빅스 RUBICS ’로 불리는 기사 추천 서비스를 100% 도입했다.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은 “지진과 같이 전 국민이 알아야 하는 속보성 이슈 때만 편집에 관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알고리즘 편집에 대해 토론회 참여자 대다수는 불신이 여전했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알고리즘 편집이 사람보다 나은 도구인가에는 의문이 든다”며 “오히려 알고리즘에서 기계적 편향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사람이 개입할 필요성이 늘었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뉴스 편집의 공정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구글처럼 뉴스 편집을 하지 않거나 아예 뉴스 서비스 자체 중단도 거론했다. 손영준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포털의 등장으로 언론에서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며 포털이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고 구글처럼 아웃링크 방식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한석현 서울 YMCA 시민중계실 팀장은 “공정성 논란에 알고리즘이라는 대안을 내놓는 대신 포털이 뉴스 서비스를 계속해야 하나라는 근본적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포털과 언론 사이의 계약 관계 불공정성이 지적됐다. 정우현 한국신문협회 전략기획부장은 “협회가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적정 저작권료 조사를 한 결과 4000억원 정도지만 현실은 그것의 10분의 1 수준”이라며 “개별 언론이 거대 포털 앞에서 약자인 만큼 표준계약서를 통해 보상률 등 조건을 통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포털 업체에서 방송통신발전기금을 걷는 방안의 문제점도 지적됐다. 정 부장은 “포털 매출의 일부를 방송통신기금으로 걷는 것은 포털 뉴스 생산을 90% 이상 신문이 담당한다는 점에서 불합리하다”며 “신문법을 개정해 언론진흥기금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골목게임20171206,IT과학,이데일리,KT CMB 상생 MOU..케이블모바일 상품 출시 목표,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K는 전국단위 케이블방송사 SO 인 CMB와 이동통신ㆍ케이블 동등결합상품 출시를 위한 업무협약 MOU 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 사옥에서 KT Mass총괄 임헌문 사장과 CMB 김태율 대표이사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개최했다. KT는 CMB와 협력해 내년 초를 목표로 KT의 모바일 서비스와 CMB의 초고속인터넷이 결합한 동등결합상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CMB는 대전과 대구 서울 영등포구 등을 중심으로 약 160만 가입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 역사만 50여년이다. KT 관계자는 “케이블TV 사업자들과의 상생ㆍ협력을 통해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왔다”며 “특히 KT와 CMB는 앞서 올해 5월에 공동 광고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KT는 독자개발 기술인 ‘타깃팅 채널광고 시스템 VACAS VOD AD Channel AD switching System ’을 활용한 ‘지역광고 통합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VACAS는 IPTV 특성상 전국 단위로만 송출할 수 있던 광고를 가구나 지역별로 구분해 송출해 주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CMB 권역에 속한 KT ‘올레tv’ 가입자에게 해당 지역의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이는 지역 광고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KT와 CMB 양사는 동등결합상품 출시로 통신사와 케이블방송사 간의 ‘윈 윈’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율 CMB 대표는 “지역광고 통합상품에 이은 동등결합 상품 출시를 계기로 긍정적인 미디어 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며 “지역민들께서 부담 없이 보편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 고품질 방송 서비스 제공을 경영 이념으로 50년 역사를 달려온 저희 CMB가 KT와 다양한 협업을 통해 지역민들께 보다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송·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클로버게임20171201,경제,스포츠동아,미미박스트레져헌터 K뷰티 콘텐츠 시장 선점 나서,이명주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사업팀 뷰티매니저 고동기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사업팀장 박태순 미미박스 사업개발 총괄 제갈준 미미박스 브랜드 파트너십 팀장 왼쪽부터 이 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미미박스 본사에서 업무 협약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l 트레져헌터 뷰티 이커머스 업체 미미박스가 모바일 영상 콘텐츠 제작 업체 트레져헌터와 업무 협약을 맺고 K뷰티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통한 시장 선점에 나섰다. 미미박스는 차별화된 인기 K뷰티 브랜드 상품과 유통 플랫폼을 제공하고 트레져헌터는 양질의 뷰티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양사는 ‘에드워드 아빌라’ 콘텐츠 제작을 시작으로 다양한 공동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송재룡 트레져헌터 대표는 “미미박스의 K뷰티 브랜드 유통 경쟁력과 트레져헌터의 차별화된 마케팅 솔루션이 만나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바카라 검증 사이트20171207,IT과학,KBS,드론 맹활약…감염 찾고 방역까지 ‘척척’,요즘 초경량비행장치 드론의 활약이 대단합니다. 소나무 재선충병 예찰에서부터 조류 인플루엔자 방역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울산시는 드론 자유비행구역까지 지정했습니다. 허성권 기자입니다. 리포트 드론이 하늘에 올라 울창한 숲을 내려다봅니다. 고성능 카메라로 재선충병에 걸린 소나무를 하나하나 찾아내 좌표를 입력하는 드론.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좌표를 분석하면 정확한 감염경로가 실시간으로 나옵니다. 인터뷰 하우석 대경이엔지 소장 숨어있는 감염나무 한주 한주를 찾아내야 하는데 그게 단순히 사람이 찾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드론을 접목하게 됐습니다. 대나무숲 위를 날며 소독약을 뿌리고 있는 드론. 앞으로는 단순 방역에 그치지 않고 드론이 파악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경로 빅데이터로 역추적해 발생 원인까지 찾아 나설 계획입니다. 이런 드론이 모여 체계적으로 움직이면 차세대 무인 물류시스템으로 진화될 수 있습니다. 울산에선 드론 자유비행구역을 지정하고 해상선용품 배달용 드론을 이용한 물류 시스템 구축도 추진합니다. 인터뷰 김석명 울산시 창조경제과장 공역이 지정됨으로써 지역 드론 산업이 확산되고 드론 기업에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러 분야에서 활동폭을 넓히고 있는 드론 첨단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허성권입니다.토토사이트20171205,IT과학,ZDNet Korea,중국 2020년 세계 AI시장 12% 점유,지출규모 5조원 넘을듯… 차세대 성장모델 견인 지디넷코리아 유효정 중국 전문기자 2020년 글로벌 인공지능 AI 지출 규모가 2천758억 위안 약 45조3천415억원 에 이르는 가운데 중국의 지출 규모가 325억 위안 약 5조3천430억 원 에 달해 전체 지출액의 12%를 차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훠진 IDC 중국 총재는 글로벌 사상 연회 인공지능과 인류 문명 대회에서 인공지능 산업 백서를 통해 이같이 예측했다. 백서에 따르면 정보화 물결은 차세대 AI의 새로운 이론과 기술 플랫폼으로서 사회의 새로운 수요와 결합해 막강한 확장성과 침투력을 갖는다. AI 기술이 지탱하는 정보화 물결은 이미 디지털 시대 인류가 정보를 습득하는 중요한 형식이 됐다. 훠 총재는 AI와 정보화 기술이 차세대 디지털화 성장 모델 조류를 이끌 것 이라고 내다봤다. AI 기술이 모바일 인터넷 사물인터넷 IoT 무인 자율주행 등 영역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끊임없이 파고들면서 AI 산업 규모 역시 고속 성장할 전망이다. 백서는 AI 조류를 주도하는 각국 정부의 움직임에 주목했으며 미국 일본 한국 등 국가가 다양한 전략을 통해 적극적으로 AI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정부도 각 방면에서 AI 발전을 위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사진 바이두 지난 7월 중국 국무원이 발행한 차세대 AI 발전 계획 은 2020년까지 중국 AI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이 세계 선두 수준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30년까지 AI 이론과 기술 애플리케이션이 세계 선두에 이르고 주요 AI 혁신 허브가 되겠다고 밝혔다. 백서는 2020년까지 글로벌 AI 지출액이 2758억 위안에 이르는 가운데 중국 정부와 자본시장의 AI 투자가 증가하면서 중국 AI 발전 역시 빠르게 이뤄져 2020년 중국 AI 기술에 대한 지출액이 325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봤다. 글로벌 전체 지출액의 12%에 달하는 것이다. 백서는 중국 정부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우위로서 AI 발전을 이끌면서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독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이 AI 기업의 특허 등을 지원하고 글로벌 표준 제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거나 참여해야 한다는 제안도 공유했다.바둑이포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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