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내용
배터리게임20171207,IT과학,서울경제,구글이 택한 올해 최고의 게임은 리니지 2 레볼루션 최고의 앱은 푸디,구글플레이 7일 2017 올해를 빛낸 앱 게임 시상식 열어 최고 게임은 리니지 2 레볼루션 최고앱은 푸디 가 차지 펜타스톰과 액스 클럽 오디션도 게임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 올해의 혁신 앱 은 카카오뱅크 올해의 인디앱 은 호갱노노 서울경제 뜨거웠던 올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넷마블의 ‘리니지 2 레볼루션’이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게임을 제외한 분야에서 최고의 앱은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 주식회사가 개발한 음식 전용 카메라앱‘푸디’가 차지했다. ‘리니지 2 레볼루션’과 ‘푸디’는 7일 서울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구글플레이 ‘2017 올해를 빛낸 앱 게임’ 시상식에서 각각 ‘2017 올해의 베스트 게임’과 ‘2017 올해의 베스트앱’에 선정됐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혁신성 대중성 인디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한 해를 빛낸 앱과 게임을 발표해왔다. 올해도 앱과 게임 부문에서 각 20선의 후보작을 대상으로 시상을 진행하기 위해 지난달 13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100% 투표결과가 반영되는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게임 부문에는 △권력 THE RULERS △다크어벤저3 △더뮤지션 △드래곤빌리지M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M △마이 오아시스 △밀크초코 온라인 FPS △반지 △삼국블레이드 △액스 AxE △여명 for Kakao △음양사 for Kakao △큐비어드벤처 △클럽오디션 △펜타스톰 for Kakao △프로야구H2 △Dancing Line △Pokemon GO △Super Mario Run 등 총 20가지의 모바일 게임이 투표 대상 게임으로 이름을 올렸다. 앱 부문에는 △매직씽 아싸노래방 △메모장 △물반고기반 △미세미세 △샌드박스컬러 △스노우 △스윗미 △좋은글귀와명언 △카카오뱅크 △투믹스 △할인중독 △헤어핏 △호갱노노 △ColorFil △Foodie 푸디 △Google Duo △파파고 통역 번역 △Paernator △YouTube Music △30일 피트니스 도전 등 총 20가지 앱이 후보로 선정됐다. 그 결과 리니지 2 레볼루션은 대중성 푸디는 혁신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각각 ‘2017 올해의 베스트게임’과 ‘2017올해의 베스트 앱’으로 선정됐다. ‘2017 올해를 빛낸 게임’ 부문별 최우수상은 수상작은 경쟁 게임 분야에서는 ‘펜타스톰 for kakao’ 대중적인 게임 분야에서는 ‘액스 AxE ’ 인디 게임 분야에서는 ‘마이 오아시스’ 혁신적인 게임 분야에서는 ‘안녕 유산균’ 캐주얼게임에서는 ‘클럽 오디션’ 패밀리게임분야에서는 ‘Toca Life Hospital’ 등이었다. ‘2017 올해를 빛낸 앱’ 부문별 최우수상은 엔터테인먼트분야는 칼라필 ColorFil 소설 분야는 브런치 일상생활 분야는 30일안에 체중감량 혁신적인 앱에는 카카오뱅크 인디 앱에는 호갱노노 패밀리앱에는 핑크퐁 모양 색깔이 인기앱에는 샌드박스컬러가 선정됐다. 올해 신설된 ‘올해를 빛낸 인기게임’에는 ‘Pokemon GO’가 ‘올해를 빛낸 인기앱’으로는 ‘샌드박스 컬러’가 각각 선정됐다.스카이카지노 도메인20171201,IT과학,일다,“스마트폰 음성인식 서비스는 왜 여성 목소리일까”,이희은 교수 젠더 정형화된 목소리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 분석 SKT에서 만든 인공지능 음성인식 디바이스 NUGU 광고는 몇 가지 버전이 있다. ‘워킹맘 편’ ‘기러기아빠 편’ ‘스마트녀 편’ ‘남자 편’ ‘여자 편’ 등. 왜 ‘스마트녀 편’이라는 이름의 광고가 왜 있어야 되는지에 대한 비판은 일단 뒤로 하고 ‘기러기아빠 편’을 보면 NUGU의 ‘아리아’라는 여성 목소리와 아빠와의 관계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지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기러기아빠에게 생긴 음성인식 디바이스의 역할은 ‘가스 밸브가 열렸어요’ ‘열심히 돈 버셔야죠’ 등의 말을 하는 부인 딸의 자리 채워주기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워킹맘편에서 이 디바이스가 아이의 친구처럼 반응하며 남편의 역할을 해 주지 않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이 같은 양상은 이희은 교수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가 인공지능 음성인식 디바이스에 대해 분석하며 지적한 내용이다. 지난 11월 18일 토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열린 2017년 한국여성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이 교수는 ‘사운드로 살펴본 인간과 미디어의 공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희은 교수에 따르면 이런 음성인식 디바이스의 목소리는 대부분 ‘여성의 목소리’이다. 애플사의 시리 Siri 는 젠더 선택이 가능하긴 하지만 처음에는 여성의 목소리만 있었다. 구글의 어시스턴트 Assistant 는 젠더가 없다고 했지만 분명 여성의 목소리로 만들어져 있다. 하필 이름도 어시스턴트 비서 다. 구글은 그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것인지 어시스턴트의 출시 이후 1년 만인 지난 10월 남성의 목소리를 추가했다. 아마존의 알렉사 Alexa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Cortana 모두 여성의 목소리다. 그리고 이 디바이스들은 일종의 개인 비서 역할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오늘의 날씨 좀 알려줘’ ‘내일 내 스케줄을 알려줘’ ‘음악 좀 틀어줘’. 제작사들도 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구글은 아예 ‘어시스턴트’라는 이름까지 지어줬으니까 말이다. SKT 인공지능 음성인식 디바이스 NUGU 기러기아빠 편 광고 중에서 2008년 인공지능에 대해 연구하는 인디아나 대학의 칼 맷도맨 Karl MacDorman 교수가 행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 남성 참가자 모두 여성의 목소리를 ‘더 따뜻하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 참가자의 그룹이 여성의 목소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진행한 시장 조사의 결과에서는 여성의 목소리가 더 ‘도움되고 신뢰할 수 있는 비서의 목소리’에 적합하다고 나왔다고 한다. WSJ 2017년 2월 21일자 ”Alexa Siri Cortana The Problem With All Female Digital Assistants” 거의 20년 전 스탠포드 대학에서 클리포드 나스 Clifford Nass 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컴퓨터화된 남성의 목소리는 컴퓨터에 대해 가르치는 선생님의 목소리로 인지되고 컴퓨터화된 여성의 목소리는 사랑과 관계에 대한 조언을 주는 조언자로 선호된다고 한다. 명령을 받는 비서 같은 역할에서는 여성의 목소리가 사용되지만 도미노 피자의 온라인 앱 피자 서비스처럼 무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뢰감이 가는’ 남성의 목소리가 사용된다. WSJ 2017년 2월 21일자 위와 동일 기사 그렇다면 왜 이렇게 목소리의 역할이 나뉘게 된 것일까 이희은 교수의 발표에 의하면 산업이나 학계가 제시하는 이유들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첫째 시끄러운 도시소음 속에서는 여성의 높은 목소리가 더 잘 들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교수는 이 주장이 오히려 근대사회 공적 공간의 대다수가 남성의 목소리로 뒤덮여 있음을 말해준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그런 공간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재생되는 것은 명령이 아닌 도움이나 안내의 목적일 때뿐이다. 둘째 사람들이 여성의 목소리에 더 친근함을 느낀다는 설이다. 인간의 뇌는 자궁에 있을 때부터 들었던 엄마 여성 의 목소리에 선천적으로 더 반응한다는 환원론적인 해석이 대표적이다. 셋째 역사적으로 기계음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2차 대전 때 전투기의 항법장치였고 이는 주로 남성이었던 조종사들 사이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귀에 쏙 들어오도록 했던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은희 교수는 1990년대 후반 독일의 BMW가 여성의 목소리가 사용된 네비게이션을 출시했다가 여성의 목소리로 된 지시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한 많은 남성 운전자들의 항의가 있었던 사례를 들며 그 주장의 빈약함을 지적한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전화 산업 초기에는 주로 남성을 전화교환수로 채용했었다. 초창기 교환수의 일은 대부분 부르주아 계층이었던 전화 가입자들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그들의 요구에 응하는 일이었다. 기술적 지식 이상으로 고객 접대가 중요 요소가 되었고 전화 산업은 이 일이 여성에게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일본과 한국의 경우는 20세기 초 여성의 임금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경제적 이유와 여성의 목소리가 더 ‘상냥하고 친절하여’ 고객에게 평판이 좋다는 문화적 이유가 모두 작용했다. 하지만 흥미로운 것은 여성의 목소리가 처음부터 이렇게 ‘듣기 좋은’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라고 이희은 교수는 지적한다. 교환원들의 말은 처음엔 제각각이었으나 일정한 틀을 갖추는 방식으로 정비되었고 그것은 교육으로 전수되어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규격화되었다. 이처럼 자본주의 테크놀로지와 여성의 목소리는 기술적이고 문화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결국 ‘듣기 좋은’ 소리라는 의미를 획득했다는 것이다. 젠더로 나뉘어진 목소리의 역할이 가지고 오는 가장 큰 문제점은 그것이 아닐까.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여성의 목소리로 강요된다는 것. 생각해보면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의 시작되는 아름답고 상냥한 안내의 목소리가 우리 세상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우리가 이용하는 교통 수단부터 불편함을 겪었을 때 연락하게 되는 다양한 안내처 그리고 내 손에 늘 쥐어져 있는 작은 기기에서도. 시리와의 대화 중 ⓒ박주연 그리고 그 목소리는 거절을 하지 않는다. 나의 아이폰의 ‘시리’는 내 말을 알아듣지 못하면 ‘죄송해요 이해를 못했어요. 한 번 더 말씀해 주시겠어요 ’라고 한다. 시리에게 대화의 주도권은 없다. 자신이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물을 뿐이다. 그 목소리는 여성의 목소리로 계속 반복된다. 시리의 경우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면 여성과 남성 중 선택을 할 수 있지만 한국어를 선택하면 여성 밖에 선택지가 없다. 여성의 목소리가 설득력을 가지지 못하고 계속 지워지는 이유 그리고 적절한 목소리를 냈을 때 ‘니가 뭘 알고 감히 그런 말을 하냐 ’ 라는 강압적 태도에 마주하게 되는 것은 이렇게 우리 사회 곳곳에 여성의 목소리를 정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목소리는 하나의 목소리가 아니다. 우리는 늘 상냥하고 친절하고 부드러운 존재가 아니다. 항상 누군가를 ‘오구오구’ 달래며 안내해야 하는 임무를 타고 나지 않았다. 그건 그러길 바라는 누군가가 ‘기대’하는 임무일 뿐이다. 이런 정형화를 가속시키는 사회의 반복되는 움직임에 대해 이제 제동을 걸어야 한다. 우리에겐 ‘팅커벨 아리아 크리스탈 레베카’의 선택 SKT의 NUGU는 이 이름 중 선택할 수 있다 이 필요한 게 아니라 ‘제인 잭슨’의 선택이 필요하다. 아니 인공지능 로봇에 정말 성별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부터 필요하다는 것을 이희은 교수의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오늘 당신이 듣길 기대하는 그 ‘듣기 좋은’ 목소리는 만들어진 것이다.원탁어부게임20171204,IT과학,전자신문,필수설비 공동활용 이대론 안된다2남대문 안경점 송사장이 초고속인터넷 비싸게 쓰는 이유는,서울 중구 회현동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는 송병무 씨가 가게 앞에서 남대문을 가리키고 있다. 그는 서울 한복판 6차선 대로변에 있는 건물에 인터넷 회선이 한 회사만 들어오는 게 말이 되느냐 고 토로했다.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 부진은 이용자 선택권을 제한함은 물론이고 통신비 부담으로 전가된다. 통신 사업자가 필수설비를 활용 다양한 결합상품을 출시하면 이용자는 비교·선택 통신비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현재는 필수설비 공동 활용 부진으로 통신사업자가 초고속인터넷 제공은 물론이고 결합상품 출시에 제약이 있다. 이용자는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 일각에선 필수설비 공동 활용 활성화만으로도 가계 통신비를 상당부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서울 중구 회현동 남대문상가 인근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는 송병무 38세 씨는 초고속인터넷 문제로 수년째 골머리를 앓았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9년 전 5층 건물 1층에 안경점을 열 당시 SK텔레콤 휴대폰을 사용했던 그는 안경점에서 SK브로드밴드 초고속인터넷 상품을 선택 결합상품 할인을 기대했다. 하지만 그는 KT 초고속인터넷밖에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그는 4년 전 케이블TV 사업자가 제공하는 초고속인터넷으로 변경했다가 낭패를 경험했다. 초고속인터넷이 먹통이 돼 고객정보 검색이 안 될 정도였고 인터넷전화까지 끊기면서 이틀 동안 영업을 못했다. 송 사장은 “인터넷 품질이 그렇게 엉망일 줄 몰랐다”면서 “어쩔 수 없이 다시 KT로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남대문이 보이는 서울 한복판에서 초고속인터넷을 마음대로 쓸 수 없다는 게 말이 되냐”며 반문했다. 송 사장과 가족의 이동통신 회선 3개와 안경점 초고속인터넷 상품을 묶어 결합할인을 받는다면 월 약 3만원 연간 약 36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년간 100만원이 넘는 적지 않은 금액이다. CCTV 등 특수상품까지 포함하면 할인 금액은 훨씬 커진다. 송 사장은 “경쟁이 없으니 초고속인터넷 가격이 비싸다”면서 “지금이라도 기회가 되면 바꾸고 싶다”고 말했다. 송 사장의 간절함에도 SK브로드밴드가 안경점에 초고속인터넷을 공급할 수 없는 이유는 필수설비 가 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이른바 라스트 1마일 로 부르는 마지막 인입관로다. 광케이블을 건물 앞까지 끌고 가더라도 인입관로가 없어 건물에 진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송 사장의 안경점도 불과 10미터 앞에 SK브로드밴드 광케이블이 있지만 필수설비가 없어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다. 케이블TV가 제공하는 초고속인터넷이 제 기능을 못하는데도 대체재 로 인정돼 이 건물은 필수설비 의무제공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안경점이 입점한 건물처럼 특정 사업자 초고속인터넷만 제공돼 손해를 보는 건 송 사장 같은 소상공인이다. 후발사 커버리지가 미흡한 중소형 건물 또는 소상공인은 통신사 간 경쟁에 의한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들은 휴대폰과 결합을 통해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통신사 간 경쟁에 따른 경품·사은품 등 통신요금 이외의 혜택도 누리지 못하고 있다. 녹색소비자연대에 따르면 주요 대도시 구도심이나 중소 상공인인 밀집 지역에서 결합상품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유선통신 가입자는 6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합상품을 이용하지 않는 응답자의 44%는 유선통신 서비스 제공사업자가 달라 결합상품을 쓰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 함께 중소상공인은 통신사 선택권 제한으로 약 7000억원 3년 의 비용을 추가 지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1초 만에 골...루카쿠, 세리에A서 다시 태어난 괴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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