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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목

무대위에서 갑자기 확인시켜줌

작성자
김지정서정
작성일
2020.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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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0
조회수
186
내용
20171201,IT과학,ZDNet Korea,“동문서답 뉴노멀법...누가 웃을 것 같나”,“구글 등과 역차별 커져”…학계 포털 사전규제 비판 지디넷코리아 백봉삼 기자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디바이스의 위치정보를 무단 수집한 사실이 드러났다. 글로벌 인터넷사업자로부터 자국민의 개인정보보호라는 가장 기초적인 보호권마저도 통제하지 못하는 우리나라 규제당국의 현실이 개탄스럽다.” “ICT 뉴노멀법은 제안 취지와 법안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동문서답이다. ICT 뉴노멀법 최대 수혜자가 누가 될지 고민해 보고 논의해 보자.” “구글 등 해외 사업자들도 말로는 규제한다고 하지만 동일하게 규제될 것인가. 과거 사례를 보면 구글에 규제가 집행된 적이 없다. 의도가 선해도 결과가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을 것이다.” 왼쪽부터 이상우 교수 이대호 교수 곽규태 교수 이상원 교수 류민호 교수. 국내 ICT 전문 교수들이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이 입법 발의한 ‘ICT 뉴노멀법’에 강한 비판을 가했다. 법안 취지와 내용이 전혀 맞지 않고 현실적인 형평성도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이 비판의 골자다. 결국 4차산업혁명의 주역인 국내 인터넷 사업자들의 발목만 붙잡게 될 것이란 강한 우려가 제기됐다. ICT 뉴노멀법은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이 지난 9월 대표 발의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과 방송통신발전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2개 법안을 뜻한다. 법안에는 일정 규모 이상 되는 포털사업자들도 통신사와 마찬가지로 경쟁 상황을 평가받고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을 의무화하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는 ‘4차산업혁명 플랫폼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입법전략 세미나’가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과 체감규제포럼 주최로 열렸다. “포털산업 시장획정 어려워…이용자 후생 도움 안 돼” 성균관대학교 이대호 교수. 세미나 발표자로 나선 성균관대학교 이대호 교수는 인터넷 규제 역사를 개괄한 뒤 검색 등 국내 인터넷 생태계 변화를 전반적으로 설명했다. 예전에는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사업자들이 높은 비율로 큰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현재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이 국내 인터넷 시장을 잠식해 가는 변화를 지목했다. 글로벌 사업자들로부터 큰 위협을 받는 국내 인터넷 산업 환경을 단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이어 ICT 뉴노멀법에 따라 경쟁상황평가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시장획정이 선행돼야 하는데 복잡한 서비스 구조를 이룬 포털에 대한 시장 획정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진단했다. 또 새 규제로 이용자 후생이 증대될지도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이대호 교수는 “인터넷 사업자들이 불법 행위를 하고 있다면 규제하는 게 맞지만 현재 국내 포털 사업자는 글로벌 사업자들로부터 도전을 받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며 “해외 기업도 같이 규제할 수 있는 법안인지 고려해야 한다. 게임 산업이 그랬듯 뉴노멀법으로 포털의 힘이 약해지고 그 힘이 결국 구글과 애플로 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뉴노멀법 법 취지와 내용 맞지 않아” ICT 뉴노멀법을 발의한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토론자로 나선 순천향대학교 곽규태 교수도 ICT 뉴노멀법의 문제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법안 취지와 내용이 전혀 맞지 않아 문제고 누구를 위한 법안인지 알 수 없다는 의혹 제기였다. 곽 교수는 “뉴노멀법이 어떤 새 기준을 세운다는 건지 실체를 알 수 없는 법안”이라면서 “포털에 미디어 속성이 있는 건 맞고 잘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사회적 책임을 지우는 건 옳지만 뉴노멀법은 문제 인식과 해법이 전혀 다르다”고 지적했다. 또 “법안에서 ICT 균형발전을 얘기하는데 어떤 것과 어떤 것의 균형인지 누구를 위한 균형인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며 “차별화를 통해 경쟁을 해야 하는 기업들에게 과도한 규제를 부과하려는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경희대학교 이상원 교수는 “사전규제를 성급히 도입하는 것은 무리”라면서 “모든 당에서 외쳤던 4차산업혁명의 핵심은 이종기술과 서비스와의 결합인데 근거도 없이 규제하려는 건 정치적 접근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첨언했다. “포털 규제 수혜자 결국 너 경쟁사 아닌 쟤 구글 ” 호서대학교 류민호 교수는 뉴노멀법이 인터넷 산업의 사전규제의 시작을 뜻한다며 이대호 교수와 마찬가지로 이를 통해 누가 수혜를 입게 될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칫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해외 기업들만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었다. 류 교수는 “포털은 언론 통신사 방송사 등 사방이 적이다. 뉴노멀법이 통과되면 누가 가장 행복할까 생각해 봐야 한다”며 “표면적으로 수혜자는 경쟁 산업 언론 통신사 방송사 으로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해외 사업자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구글 바이두 텐센트 등 글로벌 대기업과 비교하면 네이버는 구멍가게 수준”이라면서 “인터넷은 국경이 없는데 방송과 통신처럼 우리나라 내로 시장획정을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역설했다. 이상원 교수도 구글과 같은 해외 기업과의 역차별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했다. 동일 규제를 적용하려 해도 정책 집행 단계에서 역차별이 발생할 소지가 크다는 주장이었다. 이 교수는 “구글이나 페이스북은 정부 토론회 때에도 잘 나오지 않을뿐더러 매출이 얼마인지도 제대로 공개하지 않는다”면서 “결국 규제 형평성을 고려한다 해도 집행 단계에서 굉장히 큰 차별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새 규제에 앞서 외부감사 법안 통과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좌장을 맡은 연세대학교 이상우 교수는 “얼마 전 뉴스를 검색하다 구글이 영국에서 실제 매출보다 20%도 안 되게 신고해 법인세를 적게 냈다는 보도를 접했다”면서 “구글이 우리나라에 매출을 공개해도 싱가포르나 아일랜드로 매출을 돌리면 제대로 된 세금을 받을 수 없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한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원탁어부게임20171202,IT과학,아이뉴스24,게임리뷰레볼루션을 넘어라 테라M,아이뉴스24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넷마블게임즈의 모바일 신작 테라M 이 28일 출시됐다. 중국산이 판치던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MMORPG 장르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 이하 레볼루션 으로 시장을 제패한 넷마블이 두 번째로 선보인 신작이어서 더욱 이목이 쏠린 게임이다. 테라M 은 2010년 론칭된 PC MMORPG 테라 지식재산권 IP 을 활용해 블루홀스콜이 개발한 게임이다. 원작 테라 는 방대한 판타지 세계관과 상대를 지정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하는 이른바 논타기팅 전투로 차별화를 꾀한 작품으로 테라M 역시 이러한 특징을 계승했다. 직접 플레이해 본 테라M 은 일단 레볼루션 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게임이었다. 이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나 아이템 체계 캐릭터 육성 방식 등에서 유사한 흔적이 무척 많았기 때문이다. 몬스터를 사냥해 완성하는 도감 시스템이나 배경이 푸른 빛을 띠고 있어 배경템 이라고 불리우는 이용자 간 대결 PvP 특화 아이템 등 리니지2 레볼루션 을 즐긴 이용자라면 익숙할 요소가 많다. 다만 아이템을 수집하는 난이도는 테라M 쪽이 한 수 높아 보인다. 일반부터 신화에 이르는 기존의 아이템 등급에 이어 A부터 S까지의 추가 등급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테라M 에서 최상의 아이템을 얻으려면 각 부위별로 신화S급 아이템을 얻어야 한다. 여기에 PvP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면 앞서 언급한 배경템 신화S급 을 수집해야 하는 만큼 적잖은 노력이 수반돼야 할 듯하다. 더욱이 여느 RPG에서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장비 합성 이 테라M 에는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리니지2 레볼루션 에서는 장비 합성을 통해 무과금 이용자도 배경템을 노릴 수 있었지만 테라M 에서는 운 좋게 얻은 S급 아이템을 성장시키거나 처음부터 과금을 해 양질의 아이템을 노려야 할 듯하다. 테라M 은 이처럼 소위 레볼루션 류로 분류되는 넷마블식 MMORPG의 특징을 충실히 따른 게임이다. 이러한 특징은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데 일단 테라M 으로 모바일 MMORPG를 처음 접한 이용자에게는 무척 신선하면서도 색다르게 다가올 것으로 여겨진다. 화려한 그래픽과 검증된 시스템은 분명 이들을 붙잡을 수 있는 요소가 되기 충분해 보인다. 그러나 앞서 레볼루션 을 접했거나 여러 모바일 MMORPG를 해본 게이머에게 테라M 의 시스템은 우선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여지가 있다. 개인적으로도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여주는 도감을 완성하기 위해 무수히 많은 몬스터를 사냥했던 과정이 과연 재미 가 있었는지 의문스럽기 때문이다. 다시말해 테라M 은 넷마블이 쌓아온 모바일 MMORPG의 노하우를 십분 살린 신작 이지만 그 한계를 과감하게 벗어나진 못한 구작 이라는 느낌이다. 다만 논타게팅 전투가 선사하는 강력한 타격감과 전투의 재미는 레볼루션 에서는 접하지 못한 재미임에 틀림없다. 상대의 공격을 이리저리 피해가며 유효타를 꽂아넣는 지하 투기장의 묘미도 상당했다. 캐릭터를 일정 수준으로만 육성하기만 하면 각종 콘텐츠를 즐기는 재미는 충분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테라 를 상징하는 존재 엘린 의 매력도 여전했다.클로버바둑이20171201,IT과학,블로터,광고가 콘텐츠가 돼야 하는 이유,사람들의 생활이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최근 몇 해 동안 미디어 관련 업계에 ‘모바일 퍼스트’ 열풍이 불었다. 바람은 아직 멈추지 않았다. 기업의 홍보 전략도 여기에 발맞춰 바뀌어 가고 있다. ‘모바일 퍼스트’ 환경에서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것은 콘텐츠 자체가 갖는 힘이다. 콘텐츠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지난 11월29일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열린 ‘ 블로터 컨퍼런스 2018 플랫폼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콘텐츠 마케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최신 법칙들’을 주제로 강연한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는 “앞으로는 광고가 콘텐츠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광고는 가난한 이들에게 부과되는 세금” 과거에는 인기 드라마가 방영하는 밤 10시면 온 가족이 거실에 모여 TV를 시청했다. 그러나 지금은 밤 10시를 굳이 기다릴 필요도 거실 TV 앞에 앉을 필요도 없다. 스트리밍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웹에는 더 재밌는 콘텐츠가 널려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콘텐츠를 즐길 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게 됐다. 콘텐츠 소비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만큼 콘텐츠가 가지는 힘도 커졌다. 김경달 대표는 “스마트 단말 환경은 이전보다 콘텐츠 소비하기에 좋다”라며 “화장실에서도 TV를 보는 시대인데 정작 전통 TV 사업자는 위협받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소규모 집단이 출현해 진화하는 과정과 전통매체가 지니고 있던 힘을 잃어가는 과정이 맞닿아 있는 상태다”라고 설명했다. 전통 매체에 광고하던 사업자들의 입장도 함께 변하고 있다. 과거 기업이 보도자료와 매체 광고를 통해 홍보해왔다면 현재 모바일 시장은 기업에 더 넓은 채널과 수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각종 VOD 서비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한다. 문제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엔 너무 넓고 복잡해졌다는 것이다. 콘텐츠의 범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콘텐츠를 더 많이 시청하면 콘텐츠에 광고를 끼워넣을 수 있는 여지도 높아지니 좋은 것 아닐까 ’ 단순히 생각하면 그렇다. 실제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 조회수가 높은 영상일수록 ‘틈새광고’가 여럿 등장하곤 한다. 그러나 김경달 대표는 ‘광고는 가난한 이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다’라는 스캇 갤러웨이 교수의 말을 인용하며 “브랜드를 타깃 구매자에게 알리고 싶은데 광고 형태로 만든다면 돈 있는 사람들은 스트리밍 결제 등 사용료를 지불하고 광고를 건너뛰어버린다”라고 지적했다. 제품 구매력이 있는 이들은 더 이상 광고를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그는 “광고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고제작사 돌고래유괴단은 ‘72초TV’의 웹드라마 ‘오구실’에 나오는 여주인공을 이마트 온라인전용광고의 모델로 내세웠다. 온라인광고인 만큼 모바일 사용자에게 익숙한 인물을 캐스팅한 것이다. 콘텐츠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인 셈이다. 여기에 영화 제작을 준비하던 인재들이 모였다는 돌고래유괴단만의 강점을 십분 발휘 광고 안에 감성적 스토리텔링을 더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김경달 대표는 “전통적으로 TV광고를 해오던 대형 광고주가 ROI 투자대비성과 를 디지털 환경에서 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모호한 성과 측정 그러나 콘텐츠 마케팅 시장은 아직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시장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대개 기존 있는 콘텐츠에 광고를 녹여내는 식으로 진행된다. 기업은 주도권을 잡고 싶어하지만 제작사 역시 자신들의 스타일을 포기하지 못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콘텐츠 제작사와 기업간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상당하다. 결과물에 대한 성과 측정에도 어려움이 많다. 조회수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댓글 수나 공유 수에 의미를 둘 것인지 또는 긍정적 반응을 분석해 성과로 환산할 것인지 그 측정 방법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중개 플랫폼 ‘페임빗’이 등장했다. 최근 유튜브가 페임빗을 인수하면서 좀더 선명한 시장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국내는 네오터치포인트의 ‘네오캡’이나 제일기획의 ‘겟잇뷰’가 페임빗과 비슷한 시도를 하고 있다. 김경달 대표는 2018년 플랫폼 영역에서 ‘합종연횡’이 일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새로운 콘텐츠 사업자군이 많이 나타날 것”이라며 “이용자 기반으로 힘을 얻으면서 전통적인 공급자 형태의 시장이 바뀌고 새로 짜일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의 산업군이 생겨나면 많은 경쟁자가 쏟아져 나온다. 결국 ‘쏠림현상’ 나오게 된다. 승자 생기면 시장 정리되는 방식이다. 콘텐츠 미디어 시장도 마찬가지일 것이고 지금은 파도가 세게 치는 중이다.” MCN 시장에 대해서는 “유튜브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전통 사업자와 통신사 방송사가 MCN 채널을 인수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인경 기자 shippo bloter.net 저작권자 주 블로터앤미디어 저작권자를 명기하고 내용을 변경하지 않으며 비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조건아래 재배포 가능합니다.바둑이 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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