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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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4,IT과학,아시아경제,이세돌 백78수는 0.007% 확률 뚫은 묘수,이세돌 9단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 지난해 인공지능 AI 알파고 를 상대로 값진 1승을 따낸 이세돌 9단. 판세를 결정한 백78수 는 1만분의 1 수준의 묘수였다. 구글코리아는 4일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세기의 대국 뒷얘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알파고 를 언론에 공개했다. 영상에서 이 9단의 4국 승리가 확정되자 알파고를 만든 구글 딥마인드 개발진은 백78수가 실제 나올 확률을 확인하고 혀를 내두른다. 0.007%의 확률을 꿰뚫은 판단으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수석 연구원인 데이비드 실버 박사는 이런 희박한 확률을 찾아낸 인간의 두뇌에 감탄했다. 진짜 신의 수였다 고 했다. 이 9단은 백78수를 둔 배경에 대해 그 수 외에는 둘 방법이 없었다. 둘 수밖에 없었던 수 라고 했다. 이 9단은 지난해 대국에서 알파고에 4대1로 졌다. 하지만 알파고에 유일하게 승리를 거둔 프로 바둑 기사로 기록됐다. 알파고가 세계 각국 바둑기사와 벌인 공식 전적은 68승1패다. 지난 5월 중국 커제 9단에게서 완승을 거두고 바둑계를 은퇴했다. 영상에는 중압감을 느낀 이 9단이 호텔 테라스에서 홀로 담배를 피우는 모습 알파고를 대신해 돌을 뒀던 구글 딥마인드의 아자 황 박사가 긴장을 풀고 유쾌하게 웃는 모습 등도 담겨 있다. 데미스 허사비스 딥마인드 최고 경영자 CEO 등 알파고 개발진이 대국 내내 긴장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다. 다큐멘터리는 미국 감독 그레그 코스가 구글 딥마인드와 협력해 제작했다. 국내에는 지난달 말 개막한 서울독립영화제의 초청작으로 수입됐다. 한편 구글은 알파고의 차기작으로 의학 ·신소재 연구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는 범용 AI의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축구토토배당률20171201,경제,세계일보,손태승 “포용적 리더십 통해서… 계파갈등 없도록 할 것”,손태승 우리은행장 내정자 손태승 사진 우리은행장 내정자가 “저의 장점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색깔도 없는 것”이라며 빨리 조직을 안정화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손 내정자는 1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포용적 리더십을 통해 계파 갈등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년 슬로건을 ‘2018 우리 투게더’로 정했다”면서 “전직원이 화합하고 단결해 1등 종합금융그룹으로 가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신입사원 선발 과정에서 국가정보원이나 금융감독원 등 관계자의 자녀나 친·인척을 특혜채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채용비리 문제가 우리은행 내 상업은행과 한일은행 출신의 갈등이 폭발해 불거진 사건으로 보고 있다. 손 내정자는 6년 만에 선임된 한일은행 출신 은행장이다. 손 내정자는 “계파 문제를 외부에서 과장되게 보는 것 같다”며 “신뢰받는 리더십이 있으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따라오고 성장동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계파 갈등은 전혀 걱정 안 한다”고 자신했다. 이어 “임원인사도 한일·상업 출신들을 인위적으로 동수로 앉히지 않고 능력 위주로 하면 계파 갈등 문제도 없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 문제가 생기면 관련 임직원을 바로 조치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손 내정자는 “내년 중소기업 대출을 많이 늘려 은행이나 국가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완전한 민영화를 위해 공적자금위원회나 예금보험공사와 지분매각을 협의하고 필요하면 인수·합병 M A 을 해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스포츠 토토 배당률20171205,IT과학,동아일보,대화내용 문자로 자동변환… 진화하는 고객센터,동아일보 홈쇼핑업계 인공지능 기술 속속 도입 TV홈쇼핑 T커머스 등 전화 주문이 많은 유통업체들이 고객센터에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기술을 도입해 고객 응대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내년 1분기 1∼3월 AI 기반의 고객 상담 분석 솔루션을 도입할 예정인 KTH의 고객센터. KTH 제공 TV홈쇼핑 T커머스 TV와 전자상거래의 합성어 업체들의 고객센터가 진화하고 있다. 단순히 상품 문의와 주문을 받고 불만사항을 접수하는 전화 응대 수준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인공지능 AI 기술 기반의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 수요와 성향을 분석하려는 노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T커머스 업계 1위 ‘K쇼핑’의 운영사 KTH는 내년 1분기 1∼3월 AI 기술 기반의 고객 상담 분석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솔루션의 핵심은 고객이 상담원과 전화로 나눈 음성을 문자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이미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을 통해 널리 쓰이는 음성인식 기술인 ‘STT Speech to Text 기술’이 쓰였다. 기존에 상담원은 전화 상담을 마치면 대화 내용이나 고객의 요구사항을 직접 기록해야 했다. 대화 내용이 오디오 파일 형태로 저장되지만 한눈에 보기 쉽도록 문자로 된 정보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방식은 상담원의 고객 대응 숙련도가 다른 만큼 고객 요청을 정확하게 기록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었다. 고객이 말한 음성을 문자 데이터로 자동 변환해 준다면 이런 맹점을 보완할 수 있다. 고객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일이 내용을 기록해야 하는 상담원의 부가 업무도 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원들은 하루 평균 15%의 시간을 상담 요약 내용을 입력하는 데 쓰고 있다. 문자로 변환돼 쌓인 데이터는 AI를 통해 유형별 분류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의류 상품의 반품 요청이 많아진다면 어떤 사유로 반품 횟수가 늘어나는지를 키워드별로 분석할 수 있다는 얘기다. 단순히 문의사항의 빈도수를 분석하는 것뿐 아니라 고객의 감정 상태도 분석할 수 있다. ‘불편하다’ ‘문제 있다’ 등 고객의 말 속에서 감정을 나타내는 용어를 파악해 상품에 대한 고객 감정까지도 데이터로 축적하기가 한층 더 쉬워진다는 뜻이다. 강인모 KTH 이노베이션 전략센터장은 “물건을 사지 않은 ‘이탈 고객’을 파악해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으며 상품에 대한 수요 공급도 예측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롯데홈쇼핑도 9월 빅데이터 기반의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다. 상담원이 고객과 연결되면 주문 정보 미완료 서비스 등 상세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화면이 뜨도록 설계했다. 그동안에는 상담 목적과 상품 주문 정보 등을 상담원에게 설명해야 했다. 하지만 서비스의 도입으로 고객의 최근 이용 정보 의류 치수 주 결제수단 등을 설명할 필요 없이 상담원이 알 수 있도록 설계했다. 롯데홈쇼핑은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상담 시간은 15초 대기 시간은 기존보다 10%를 단축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지난달 업계 최초로 ‘보이는 ARS 자동응답전화 ’ 서비스를 선보였다. 스마트폰에 ‘현대H몰’ 애플리케이션만 깔려 있으면 자동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다. 기존에 음성을 듣고 번호를 누르는 서비스는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잘못 누를 가능성도 있었는데 이를 보완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주문 중 60%가 전화로 이뤄지는 만큼 도입 필요성을 느끼고 올 4월부터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루 1만 건 이상이 보이는 ARS를 통해 주문이 이뤄지고 있다. 고객센터의 진화에는 ‘구매전환율’을 높이려는 업체들의 의도가 반영됐다. 구매전환율이란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을 말한다. 홈쇼핑 등 TV를 통한 통신 판매는 20 30대보다는 50대 이상의 중장년층 고객이 더 많이 이용한다. 한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중장년층이 더 구매력이 높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냈다면 구매로 바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고객센터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상담의 질과 편의성을 높이려는 시도는 비대면이란 한계를 보완하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사설바둑이20171201,경제,한국경제TV,수협은행 출범 첫해 사상최대 실적…공적자금 상환 총력,한국경제TV 김종학 기자 Sh수협은행이 수협중앙회에서 분리 출범한지 첫해 사상 최대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는 등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개선을 기록했다고 오늘 1일 밝혔습니다. 수협은행은 10월말 현재 원화대출금과 순이자마진율 상승으로 세전 당기순이익이 작년보다 1 616억원 증가한 2 1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연말까지 세전당기순이익은 2 650억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협은행의 총 자산은 소매여신 증가 등으로 작년보다 4조 2 876억원 증가한 31조 9 098억원 고정이하여신비율은 같은기간 0.37% 포인트 하락한 0.85%로 개선됐습니다. 수협은행은 이날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이동빈 행장과 임직원등이 참석한 가운데 분리 출범 1주년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동빈 행장은 이 자리에서 수협은행의 5대 핵심과제로 공적자금 조기상환 기반 마련을 위한 자율경영기반 구축 소매금융 경쟁력 강화 내실 경영 수익창출 기반 확대 강한 기업문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수협은행은 출범 첫해 기록한 수익성과 성장성을 이어가는 한편 자본확충을 통한 공적자금 상환과 어업인 지원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클로버게임20171201,경제,연합뉴스,백운규 장관과 바비쉬 ANO당 대표,서울 연합뉴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일 현지시간 체코 프라하 ANO당사 회의실에서 외국 각료급에서는 최초로 차기 총리 내정자인 안드레이 바비쉬 ANO당 대표와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온라인바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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