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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A [ LA레이커스 VS 뉴올리언즈 ] 하이라이트[자막] / 2020. 1. 4

작성자
박준준우덕
작성일
2020.01.2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8
내용
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AI로 또 한 번의 디지털 혁신 꿈꾸는 ‘쿼츠’,동아일보 8월 초 미국 뉴욕 맨해튼의 심장부를 가로지르는 ‘아메리카 애비뉴’ Avenue of the Americas 6th ave 에는 여름을 알리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가장 혁신적인 경제전문 뉴미디어로 ‘쿼츠 Quartz ’의 본사는 아메리카 애비뉴와 21번가 교차점 근처에 있었다. 1902년 지어진 6층짜리 백화점 건물이 고풍스러웠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 사무실로 올라갔다. ‘작업장 Workshop .’ 벽에 붙은 단어가 먼저 눈에 띄었다. 왜 작업장인지는 설명을 듣지 않아도 알 수 있었다. 한 층이 뻥 뚫린 ‘거대한 원룸’ 곳곳에 직원들이 모여 ‘작업’ 중이었기 때문이다. 근무 공간 사이사이에 회의실과 휴식 공간 실험실이 혼재된 모습이 독특했다. 실험실 구석에는 3D프린터를 비롯해 용도를 알 수 없는 톱과 전기 드릴 전기 기타가 놓여 있었다. “지난해 2월에 이 곳으로 이사 왔습니다. 멋지죠 ” 케빈 딜레이니 쿼츠 편집장 45 이 기자에게 다가와 말을 걸었다. 그는 인터뷰 장소로 기자를 안내했다. 식당 겸 화상 회의실이었다. 오후 2시가 다 된 시각임에도 직원들이 많았다. 인터뷰를 식당에서 하자는 편집장에게 놀랐지만 편집장이 인터뷰를 하는 바로 옆에서 태연하게 식사를 즐기는 직원들의 모습은 더 놀라웠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주변에 아랑곳 않고 진지하게 대화를 이어나갔다. ○콘텐츠 집중이 통했다 올해 9월 24일 쿼츠는 5번째 생일을 맞았다. 지난 5년 동안 쿼츠는 경제 분야에서 가장 성공한 미디어로 자리를 잡았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매달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쿼츠를 방문한다. 쿼츠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오는 사람도 지난 8월 기준으로 2200만 명이 넘었다. 파이낸셜타임스 FT 이코노미스트 같은 기존 경제 매체들을 크게 앞서는 수치다. 영국 옥스퍼드대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루시 큉 Lucy K¤ng 연구원이 2015년 출간한 ‘디지털뉴스의 혁신’에 따르면 설립 당시 380만 달러 약 43억 원 였던 매출은 4년 동안 10배 가량 증가했다. 올해도 3000만 달러 약 338억 원 이상일 전망이다. 케빈 딜레이니 쿼츠 편집장 딜레이니 편집장은 쿼츠가 성공한 비결을 “남들보다 빠르게 모바일을 시작하고 깊이 있는 뉴스에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쿼츠는 PC 페이자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없이 모바일 웹으로만 시작했다. 또 모바일 독자들이 편히 볼 수 있도록 기사를 500단어 이하로 축약했다. 여기에 기사 내용을 한 눈에 보여주는 차트를 더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같은 기존 매체의 카테고리를 따르지 않고 독자가 흥미를 느낄 주제를 선별해 이슈 중심으로 기사를 작성했다. 이른바 ‘옵세션 obsession ’ 기능이다. 쿼츠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면서도 진지한 옵세션 콘텐츠를 손에서 놓지 않았다. 쿼츠는 이런 옵세션 기능을 확장해 뉴스 레터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기존에 운영하던 ‘데일리 브리프 Daily brief ’에 ‘쿼츠 옵세션 Quartz Obsession ’이라는 새로운 항목을 추가로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쿼츠 옵세션은 지루한 오후 시간대에 뿌려진다. 독자가 흥미를 느낄 만한 또 관심을 가지면 좋을 하나의 주제로 기사를 제공한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옵세션을 정하기 위해 5개 이상의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며 “매체별로 전담 기자가 실시간 트래픽과 독자의 연령대 관심 이슈 소셜미디어 유입 정도를 파악해 옵세션을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그 역시 컴스코어 comScore 입소스 Ipsos 파슬리 Parsely 차트비트 Chartbeat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데이터 분석 회사와 도구 이름을 줄줄 꿰고 있었다. 성공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늘 새로운 시도를 하던 쿼츠가 뉴스 레터 같은 과거의 형식으로 되돌아가는 이유가 궁금했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오래된 것이 전부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뉴스 레터든 팟캐스트든 그것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미디어가 그동안 없었을 뿐”이라고 답했다. ○AI로 또 한 번의 디지털 혁신 쿼츠는 창간 이후 꾸준히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결과물을 내왔다. 2015년 6월에는 차트 공유 플랫폼 ‘아틀라스 Atlas ’를 공개했다. 2016년 2월에는 대화형 뉴스 어플리케이션 2016년 7월에는 각종 경제 지표를 도표로 보여주는 ‘인덱스’ 등이 나왔다. 창립 5주년을 맞은 쿼츠는 이제 인공지능 AI 에 주목하고 있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스마트폰을 집어 들고 “미래의 저널리즘 환경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얻는 방법도 많이 달라질 것”이라며 “아마존의 ‘알렉사’처럼 음성 인식이 가능한 인공지능이 뉴스를 전달하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고 전망했다. 여기에 대한 준비로 쿼츠도 지난해 말 사내에 ‘봇 스튜디오’를 차리고 쿼츠의 뉴스를 읽어줄 인공지능 브라이언 Brian 과 켄드라 Kendra 를 개발하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뉴스를 읽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뉴스를 주제로 사람과 대화를 나눌 수도 있도록 설계됐다. 쿼츠는 10월 3일 기자와 편집자 뉴스 제작자가 유용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ㅤㅋㅝㄱ봇 Quackbot ’도 출시했다. 플랫폼은 ‘도큐멘트 클라우드 DocumentCloud ’를 이용했다. 도큐멘트 클라우드는 언론사가 자료를 공유하고 궁극적으로 기사를 게시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플랫폼이다. 기자들이 자료를 PDF 파일로 업로드하면 텍스트와 차트를 추출하고 인터넷을 연결해 새로운 차트를 만들어 준다. ㅤㅋㅝㄱ봇은 여기에 간단한 인공지능을 더했다. ¤봇을 사용하면 모든 웹페이지의 스크릿샷을 찍을 수 있고 열어 본 페이지이 사본 URL이 보존된다. 기사의 주제가 주어지면 신뢰할 수 있는 소스 데이터를 찾아주기도 한다. 또 ㅤㅋㅝㄱ봇에 기사의 URL을 올리면 인공지능이 기사 속 진부한 표현을 가려낸다. 쿼츠는 최근 세 개의 동영상 시리즈도 야심차게 내놨다. ‘인 더 딥 In the Deep ’ ‘레트로 리포츠 Retro Report ’ ‘온 더 에지 On the Edge ’가 바로 그것이다. 각각 깊은 바다의 신비 혁신 기술과 그 의미 전세계 미개척 지역의 모습을 담았다. 동영상은 쿼츠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유투브 플랫폼을 통해서 배포된다. 현재 쿼츠에는 동영상을 전담으로 제작하는 팀이 있고 직원 9명으로 구성돼 있다. 2015년 4월부터 시범적으로 페이스북에 콘텐츠를 올렸는데 현재 누적 조회수가 9억4000만 뷰가 넘는다. ‘기술이 저널리즘을 이끄는 구도’를 쿼츠는 영리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저널리즘이 기술에 끌려갈 수 있다는 세간의 우려에 대해 16년간 월스트리트저널 WSJ 에서 기자와 온라인 에디터로 일했던 딜레이니 편집장의 생각은 달랐다. “저는 두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흥분되고 신납니다. 새로운 기술은 독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줄 것이고 이것으로 저널리즘은 오히려 더 본질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쿼츠는 AI 등 첨단 기술과 가장 거리가 멀 것 같은 오프라인 책을 지난 9월 처음으로 출간했다. 쿼츠는 홈페이지 글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도 인쇄물은 여전히 차트나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즐기기에 가장 유리한 매체”라고 소개했다. 저널리즘이 기술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란 그의 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수익의 90%는 네이티브애드로 “독자의 70%가 모바일 기기로 콘텐츠 접하고 독자 40%가 미국 외 지역에서 접속합니다. 그들은 40대가 가장 많고 52%가 여성입니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쿼츠의 이 같은 타깃 독자를 한 마디로 “글로벌 비즈니스 프로페셔널”이라고 정의했다. 많은 미디어 스타트업들이 밀레니얼 세대를 잡기 위해 노력하지만 쿼츠의 전략은 달랐다. 독자를 나이로 한정하지 않겠다는 것 물론 전통적인 비즈니스 뉴스에 60대 독자들이 가장 많은 것과 비교하면 쿼츠의 독자가 젊긴 하다 . 대신 의사 결정자이며 기술을 잘 이해하는 전문적인 경제인에 주목했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로도 눈을 돌렸다. 인도 아프리카 등에 지사를 세워 현지인 출신 기자를 고용해 현지의 이야기를 생산했다. 그 결과 인도에서는 지난 7월 처음으로 독자 수가 200만 명을 넘었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미국 내에서는 비즈니스 뉴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데 우리는 그것을 피해 전세계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독자층이 광고주에게도 굉장히 매력적으로 어필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광고는 쿼츠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쿼츠는 지난해 수익의 90%를 네이티브 애드로 창출했다. “쿼츠의 네이티브 애드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는 저널리스트를 절대로 광고 일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 둘째는 광고 주체를 분명히 알리는 것입니다. 광고 기사가 마치 뉴스룸에서 생산된 것처럼 독자들을 속이고 싶지 않습니다.” 딜레이니 편집장은 “직접 보여주겠다”며 스마트폰을 열었다. 화면에 쉐브론 Chevron 이라는 미국의 국제석유기업 이름이 보였다. 이름은 마치 하나의 옵세션 주제처럼 편집돼 있었다. 이름을 클릭하자 에너지와 관련된 기사가 여러 개 떴다. 기사를 열고 들어갈 때마다 좌측 상단에는 쉐브론의 로고가 찍혀 있었다. 쿼츠는 직원이 200명 정도 되는데 이중 100명이 기자 등저널리스트 80명이 마케팅 영업 홍보팀이다. 신기하게도 기자와 영업팀은 사무실 내에서도 물리적으로도 가장 멀리 떨어져 있었다. 출입문으로 들어가면 정면에 보이는 실험실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아예 나뉘어 있었다. 나머지 25명 정도는 개발 디자인 인력이다. 하지만 딜레이니 편집장은 저널리스트 중 상당수가 기사를 쓰면서 프로그램 개발 디자인 업무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쿼츠에서는 뉴스가 어떻게 운영돼야만 한다는 가정이 없기 때문이다. 차트 인덱스 옵세션 업무가 모두 기사 쓰는 일의 연장이다. 그러기 위해 기자가 직접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한국 언론이 이런 디지털 혁신을 벤치마킹할 수 있을까.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는 어떻게 바뀌어 나갈까. 이어지는 질문에 딜레이니 편집장은 “해줄 말이 없다”며 난감해했다. 지난해 서울을 방문해보니 한국 기자들은 이미 디지털 혁신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더라는 것이다. 첨단 모바일 기술에 익숙한 문화 덕분일 것이라고 그는 추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한국의 기자라면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어떤 뉴스를 만들 것인지 재차 물었다. 그는 한 가지를 이야기했다. “미래에는 뉴스와 독자의 소통이 매우 지속적이고 다양해질 겁니다. 음성이 될 수도 있고 채팅이 될 수도 있겠죠. 내가 한국의 기자라면 독자들이 이런 첨단 디지털 기술을 아주 잘 사용한다는 어드밴티지를 적극 이용할 겁니다.” 미 뉴욕 맨해튼의 쿼츠 본사 모습 뉴욕 이영혜 동아사이언스기자yhlee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우리카지노계열20171203,IT과학,전자신문,필수설비 공동활용 이대론 안된다〈1〉제도개선 시급하다,정부와 여당이 5세대 5G 이동통신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필수설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는 입장을 피력한 후 필수설비 공동 활용이 수면 위로 부상했다. 필수설비 공동 활용은 사업자간 중복 투자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서비스 경쟁을 극대화 소비자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사업자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하지만 5G 상용화에 앞서 본래 취지를 실현하기 위해 당장 필수설비 공동활용 제도 개선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이는 유명무실한 필수설비 공동활용 제도로 사업자간 경쟁은 물론 소비자 후생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필수설비 공동활용 제도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5회에 걸쳐 모색한다. 필수설비 란 일반적으로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투입요소로 둘 이상의 사업자가 중복해서 구축하기 어려운 설비로 반드시 필요하지만 물리적·경제적으로 복제가 불가능한 설비다. 통신시장에서는 KT의 관로 전주 광케이블 등이 필수설비로 지정돼 있다. 정부는 2003년부터 KT를 필수설비 의무제공 사업자로 지정했다. 필수설비 의무 제공은 KT가 관로 전주 광케이블 필수설비를 독점하지 못하도록 경쟁사가 요구하면 반드시 개방하도록 의무를 부과한 제도다. 2009년과 2012년에 잇따라 부분 수정했다. 그럼에도 필수설비 공동활용은 미미한 수준이다. ◇취지는 KT는 관로 12만 4000km 72.5% 를 확보하고 있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1만 6000km 9.6% 와 LG유플러스 2만 3000km 13.4km 가 확보한 관로의 4배 수준이다. 또 KT는 전주의 93.8%를 보유하고 있다. KT가 보유한 관로와 전주는 경쟁 사업자와의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다. KT가 전국 거의 모든 건물에 진입할 수 있는 관로전주 등 필수설비를 확보했다는 방증이다. 경쟁사는 필수설비 한계로 고객이 원하는 경우에도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KT가 초고속인터넷·IPTV 등 유선 서비스 분야에서 경쟁사업자를 압도하고 절대 강자로 군림할 수 있는 원천이 필수설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T가 보유한 필수설비는 과거 정부가 통신사업을 운영하던 시절부터 오랜 기간에 걸쳐 구축된 것이다. 후발사업자가 KT와 유사한 규모의 필수설비를 확보하는 것은 경제적 혹은 물리적으로 사실상 불가능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KT가 보유한 필수설비를 경쟁사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장의 기본적 경쟁 환경을 조성하자는 게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 본래 목적이다. ◇너무 많은 예외조항…불합리한 대가 KT는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경쟁사는 예외 조항이 지나치게 방대해 시장 경쟁도 소비자 후생 제고라는 제도 취지를 살릴 수가 없다고 맞받았다. 전기통신사업법은 필수설비 제공 예외 조항으로 △사용 계획이 확정된 경우 △여유 공간이 없는 경우 △구축 3년 미만 설비 △2006년 이후 구축한 광케이블 △다른 사업자 인입 관로가 존재하는 경우 등을 규정했다. 수차례 개선에도 불구하고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가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는 과도한 예외조항 때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당장 3년 미만 설비 관로·전주 는 일부 구간만 3년 미만 설비로 교체해도 예외 조항에 포함된다. 필수설비를 신청하더라도 일부 구간 중 일부가 예외조항에 해당하면 결과적으로 전체 구간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2006년 이후 광케이블은 의무제공 대상에서 제외돼 광케이블 임차 자체가 안 된다. 도로법상 건물 신축 후 3년간은 신규 굴착이 어려워 후발 사업자는 신규 관로 설치가 불가능하다. 필수설비 대가도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입관로 이용 대가 과다 2만5000원 100m 와 100m 단위 이용대가 산정 등은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손꼽힌다. 관로 10m를 임차해도 최소임차거리 기준에 의해 100m 이용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불합리한 구조다. 전문가들은 “필수설비 공동활용 제도가 실질적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용자 후생 제한···선택권 보장해야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 부진으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는 이용자다. 주로 4층 이하 건물의 소상공인이다. 이들은 KT를 제외하고 이용하려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가 있어도 선택권이 제한된다. 사업자간 경쟁을 통한 이용자 혜택이 차단되고 있는 것이다. 이동통신과 가정 초고속인터넷이 KT 이외 상품인 경우엔 결합할인 혜택이 불가능하다. 2016년 통신시장 경쟁상황평가 에 따르면 비 非 광역시 지역 KT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점유율은 51.1%로 광역시 평균 38.2%보다 12.9%P 높다. KT 필수설비 보유현황을 감안하면 주요 도시보다 중소도시에선 이 같은 비율이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시장 경쟁 활성화와 이용자 선택이 제한된다면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물론 KT에 일방적 희생을 강요해선 안된다. 경쟁사의 크림스키밍 방지도 감안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필수설비 공동 활용 제도 개선에 착수한 만큼 경쟁활성화와 이용자 후생에 초점을 맞춰야 본래 취지대로 실질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배터리게임20171201,경제,연합뉴스,강원랜드 부정채용 청탁자 수사 박차…불법 청탁자 선별 소환,권성동·염동열 의원 소환 여부 관심사…과잉 수사 역풍도 고려 강원랜드 인사청탁 PG 춘천 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2012∼2013년 강원랜드 교육생 부정 청탁 비리 사건을 재수사 중인 춘천지검은 1일 최흥집 67 전 강원랜드 사장 구속으로 청탁자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 전 사장과 염동열 국회의원 지역 보좌관 박모 45 씨 등 2명의 구속으로 강원랜드 청탁 비리 수사의 중대 분수령을 넘어선 검찰은 청탁자 소환조사를 염두에 둔 분류 작업에 나섰다. 최 전 사장의 구속 영장에 적시된 드러난 직·간접 청탁자는 수십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을 모두 소환해 조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다. 자칫 청탁 비리 수사를 빌미로 한 과잉 수사 라는 역풍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에 검찰은 우선 청탁자를 금품 청탁자 불법 청탁자 위법 청탁자 단순 청탁자 등 크게 네 부류로 분류 중이다. 이를 토대로 검찰은 금품·불법 청탁자를 우선으로 소환 조사한 뒤 처벌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금품 청탁자는 말 그대로 교육생 채용과 관련한 청탁과 함께 금품·향응을 제공한 청탁자다. 불법 청탁자는 청탁 과정에서 강요나 압력을 행사하거나 면접점수 조작 등을 부탁한 청탁자를 일컫는다. 채용 청탁 과정에서 강원랜드 실무자를 협박하는 등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구속된 염 의원의 지역 보좌관 박씨가 이 부류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위법 청탁자는 이른바 지난해 9월 28일 시행된 청탁금지법 일명 김영란법 을 위반한 수준의 청탁자다. 그러나 이 부류는 청탁 시점이 김영란법 시행 이전인 탓에 이를 소급 적용할 수 없어 사실상 처벌이 쉽지 않다. 이밖에 단순 청탁자는 사회 통념에 벗어나지 않는 일상적인 범위의 청탁이다. 기존 검찰 수사에서는 현역 국회의원과 국회의원 비서관 등 수십 명에 달하는 청탁자를 사실상 단순 청탁자로 분류해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부실·봐주기 수사라는 비난이 일었다. 당시 검찰은 청탁 의혹이 제기된 현직 국회의원을 소환 조사하지 않았고 일부 비서관을 상대로 서면 조사하는 데 그쳤다. 검찰은 청탁자 분류를 마무리하는 대로 금품·불법 청탁자를 먼저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민사회단체에서 부정 청탁 의혹이 제기된 자유한국당 권성동·염동열 국회의원의 소환 여부도 관심사다. 검찰은 청탁자로 분류된 국회의원 비서관 등에 대한 조사를 거쳐 현직 의원들의 소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형사상 불법 행위 혐의가 있는 청탁자를 선별해서 소환 조사할 방침 이라며 향후 수사는 절차에 따라 신중하게 진행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배터리바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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