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01,경제,조선비즈,韓 배터리 3사 세계 2위 전기차시장 유럽 정조준,LG화학과 삼성SDI가 폴란드와 헝가리에 각각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한 데 이어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도 헝가리 배터리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한국의 전기차 배터리 3개사가 세계 2위 전기차 시장인 유럽을 정조준한 것이다. 블룸버그 신에너지 Bloomberg New Energy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시장은 중국에 이어 2위 수준이다. 올해 3분기 기준 유럽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24%를 차지했다. 영국과 프랑스가 2040년 이후 휘발유와 내연기관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유럽 전기차 시장이 열리는 속도가 북미보다 빠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동유럽 생산기지 짓는 이유는 SK이노베이션 096770 은 헝가리 북부 코마롬 42만㎡ 부지에 8402억원을 들여 2020년초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완공하기로 했다. 연간 생산 규모는 24만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한국 배터리 3사 중 유럽 공장 건설에 가장 먼저 뛰어든 곳은 삼성SDI 006400 다. 지난 5월 헝가리 괴드시에 4000억원을 투자해 연 5만대 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급 라인을 준공했으며 내년 2분기에 양산에 들어간다. SK이노베이션 서산 배터리 공장 증설 현장. SK 제공 LG화학 051910 은 연 10만대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짓는다. 내년 하반기 생산을 목표로 건설 중인 이 공장은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다. 초기 투자비만 4000억원이 들어간다. LG화학은 2020년까지 이 공장에 총 1조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한국 배터리 3사가 잇따라 동유럽에 생산기지를 짓게 된 것은 크게 보면 두가지다. 우선 주요 고객사인 BMW 메르세데스 벤츠 폴크스바겐 등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공장과 가깝다.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개발 단계부터 배터리 업체와 디자인과 전력 용량 등을 협의한다. 긴밀한 협력을 위해서 물리적 거리를 좁히는 게 중요하다. 또다른 이유는 동유럽 국가의 투자 인센티브 제도와 저렴한 인건비다. 헝가리는 법인 설립 후 10년 동안 법인세를 환급받을 수 있다. 환급액은 연간 법인세의 최대 80%다. 헝가리의 최저임금은 월 43만원 수준이다. 폴란드의 경우 외국 기업이 현지에 투자하면 25∼50%의 법인세 면제 혜택을 준다. 최저임금은 월 59만원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물류비를 줄이고 고객사들의 주문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럽행을 선택한 것 이라며 “유럽 업체들의 배터리 기술 개발이 늦어지면서 중소 업체들의 소규모 공장만 난립해 있는 것도 한국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한 배경 중 하나다 라고 말했다. 충북 청주시에 있는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임직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점검하고 있다. LG화학 제공 SK이노베이션 패스트팔로워 전략으로 추격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 9월 누적 출하량 기준으로 LG화학 3.11GWh 과 삼성SDI 1.64GWh 는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각각 3위와 5위를 차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상위 10위에 들지 못했다. 그러나 배터리 업계에선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이 패스트 팔로워 전략으로 추격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어 상위권 진입이 머지 않았다고 본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크게 늘리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내년에 최대 3조원 등 2020년까지 배터리와 화학에 총 10조원을 투자해 현재 1.9GWh 규모인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을 내년까지 3.9GWh 2020년까지 10GWh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3위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분리막의 경쟁력을 앞세우고 있다. 분리막은 맞닿으면 발열 또는 폭발 우려가 있는 양극재와 음극재를 분리해 주는 동시에 리튬이온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해주는 배터리의 핵심 소재 중 하나다. 분리막 기술이 곧 배터리의 안정성과 직결된다. 또 분리막이 안정적이면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것도 수월해진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와 리튬이차전지 시장 성장에 맞춰 특화한 세라믹코팅 분리막 CCS 을 생산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연간 1억9000만㎡ 규모의 분리막을 판매했다. 이는 약 3억1000만㎡을 판매한 세계 1위 분리막 업체 아사히카세이에 이은 2위 수준이다. 2005년 12월 첫 상업생산에 들어간 지 10여 년 만에 세계 2위에 오른 것이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전기차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택하게 된 데도 분리막 기술력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익성이 관건 전기차 배터리 업계의 수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게다가 원재료 가격도 급등세를 타고 있다. 탄산리튬 국내 수입가격은 올해 8월 kg당 13달러 산화코발트 국내 수입가격은 kg당 50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8월 가격의 두배 수준이다. 반면 리튬이온배터리 수출가격은 2015년 말부터 kg당 30달러대 초반에 머물러 있다. 이충재 KTB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주요 완성차 회사 수는 고정돼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진출하는 회사는 점점 늘고 있다 며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 배터리 회사가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기는 어렵다 고 말했다.
99게임20171207,IT과학,서울경제,외국인 1만명 참가 2019 국제당뇨총회 부산서 개최,서울경제 외국인 1만여명 참가하는 초대형 국제회의인 ‘2019년 국제당뇨병연맹 총회’가 부산에서 열린다. 한국관광공사와 부산시·부산관광공사·대한당뇨병학회로 구성된 국제당뇨병연맹 총회 유치단은 아랍에미리트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총회에서 2019년 개최지로 부산이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국제당뇨병연맹은 전 세계 170개국 230개 당뇨병협회가 가입된 대형 비영리단체다. 당뇨병연맹 총회는 당뇨병 관련 세계 최대규모 학술행사로 부산은 인도 뉴델리 일본 고베에 이어 아시아 세 번째로 행사를 유치했다. 2019년 총회는 1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 동안 부산 벡스코 BEXCO 에서 열리며 외국인 1만 명을 포함한 1만5 000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남한 국제당뇨병연맹 회장 아주대 의대 교수 은 “총회 한국 개최를 통해 정부·의료계·환자들이 당뇨병 증가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고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총회 개최로 의학 선진국으로서의 한국을 알리고 의학 분야 국제 학술교류를 더욱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클로버바둑이20171201,경제,뉴시스,쏘카 연말 고객감사 이벤트 실시,서울 뉴시스 김동현 기자 쏘카가 쏘카부름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연말엔 케이크를 부름 고객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쏘카부름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케이크 기프티콘을 증정하며 쏘카부름 서비스 요금도 면제한다. 해당 이벤트 기간에 부름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면 부름 서비스 무료 이용에 달콤한 케이크 선물까지 받을 수 있어 일석이조다. 업계 최초의 시간·장소 지정 차량 배송 서비스인 쏘카부름 은 쏘카 이용 고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쏘카의 대표 서비스다. 최소 2시간 전에 원하는 장소와 차종을 예약하면 본인이 원하는 장소로 예약한 쏘카가 배달되며 반납할 때에도 부른 장소에서 그대로 반납이 가능하다. 쏘카부름은 지난 6월 출시 이후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용자 4명 중 한 명 꼴로 재이용을 하는 등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날씨가 급격히 추워졌던 11월 영하권 기간에는 평소보다 이용률이 20% 증가하는 등 겨울철 소비자들의 쏘카부름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겨울 특수를 맞고 있다. 쏘카 조정열 대표는 쏘카의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쏘카부름 은 소비자의 편의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라며 쏘카부름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들이 이벤트를 통해 쏘카의 편리함과 케이크의 달콤함까지 동시에 느끼며 행복한 연말을 보내길 바란다 고 전했다.
바카라 사이트 제작20171206,IT과학,한겨레, 뒤죽박죽 수만개 주사위 쉽게 정렬하는 방법 있다 ,한겨레 흔들기나 툭툭 치기보다 좌우 회전이 효과 일정 회전속도 이상일 때 최대 밀집상태 도달 뒤죽박죽으로 육면체 주사위 2만5000개를 채운 원통 왼쪽 을 좌우 방향을 바꾸는 회전을 수없이 반복하자 원통 안 주사위들이 완전 정렬 상태가 됐다. PRL 제공 육면체인 작은 주사위 2만5000개를 원통 그릇에 마구 넣는다. 주사위들 사이에 있는 빈 공간의 낭비를 줄이면서 주사위들을 최대의 밀집도로 차곡차곡 정렬할 방법은 흔한 방법은 그릇을 툭툭 쳐서 주사위를 아랫쪽으로 조금씩 밀집하게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도 우리는 그릇에 설탕을 부을 때 설탕이 넘치려 하면 그릇을 톡톡 치거나 살짝 흔들곤 한다. 그러면 설탕 알갱이들은 작은 빈 공간을 줄이면서 밀집하고 그래서 설탕을 조금 더 채울 수 있다. 물리학자들의 최근 실험 결과을 보면 알갱이를 ‘최대의 밀집 상태’로 정렬해 채우는 데엔 그릇 톡톡 치기나 흔들기보다는 그릇을 좌우 방향으로 왔다갔다 하며 빠르게 회전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고 한다. 스페인 나바라대학 등의 물리학 연구진은 최근 물리학저널 피지컬 리뷰 레터스 PRL 에 알갱이 재료를 최대 밀집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조건을 찾기 위해 원통에 담긴 육면체 주사위들을 대상으로 실험해 얻은 결론을 논문으로 보고했다. 이들은 가로 세로 높이가 0.5cm인 정육면체 주사위 2만5000개를 마구 채워넣은 지름 8.7cm짜리 원통을 일정 속도 이상으로 빠르게 좌우 회전할 때 주사위들이 가지런히 정렬하며 최대의 밀집 상태가 된다는 실험 결과를 보고했다. 연구진은 회전판에서 주사위들이 든 원통을 1초에 한 번꼴로 왼쪽으로 돌리다 갑자기 멈추고서 다시 오른쪽으로 돌리는 좌우 회전을 되풀이했다. 좌우 회전을 수만 번 되풀이하자 뒤죽박죽 상태이던 2만5000개의 주사위들은 층을 이루고 또한 층마다 동심원을 지닌 배열로 가리런히 정렬한 상태가 됐다. 회전할 때 주사위에 원통 바깥쪽을 향하는 힘 전단력 이 작용한 데다 갑자기 회전 방향을 바꿀 때 덜컥 하는 요동이 생겨 주사위들이 점차 평면을 맞대며 정렬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 동영상 ☞ hps physics.aps.org articles v10 130 일정 속도 이상으로 좌우 회전을 할 때 육면체 주사위들은 동심원을 지닌 완전 정렬 상태가 됐다 왼쪽 . 회전 속도가 느리면 완전 정렬에 이르지는 못했다. PRL 제공 일상생활에서도 이런 방법을 쓸 수 있을까 실험 조건을 우리 손으로 구현하긴 어려워 그러기는 힘들 듯하다. 연구진의 실험에선 수만 번이나 좌우 회전을 할 때 주사위들이 정렬 상태에 도달했다. 게다가 일정한 회전 속도는 중요했다. 회전 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일 때에만 그런 효과를 비교적 빠르게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연구결과를 소개한 미국물리학회 온라인 매체의 보도를 보면 방식은 같은데 느린 속도로 회전시킬 때엔 주사위들이 ‘언젠가는’ 완전한 정렬 상태에 이르겠지만 그렇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게 문제다. 연구진은 회전가속도가 0.5g 여기에서 g는 중력가속도 단위다 이상일 때엔 1만 번 회전으로도 최대 밀집의 정렬 상태에 도달했지만 그 이하일 때엔 10만 번 회전 이후에도 정렬 상태는 불충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논문에서 연구진은 “이처럼 낮은 강도에서도 최대 밀집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밝히기는 어렵다. 그러나 우리 실험에서 확인된 사례를 볼 때 관찰된 바를 바탕으로 확장해 추론해보면 즉 선형적 외삽 추론을 할 때 느린 회전을 하면서 그런 가상의 상태에 도달하는 데엔 10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반면에그릇을 툭툭 치거나 흔듦으로써 중력의 도움을 받아 알갱이들이 빈 공간을 줄이도록 하는 방법은 아무리 수없이 반복한다 해도 ‘최대의 밀집’ 상태에 이르지는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작은 알갱이를 밀집 상태로 차곡차곡 채우는 방법은 산업 분야에서 저장과 포장 등에 활용된다. 연구진은 흔히 쓰이는 툭툭 치기 방식과 달리 좌우 회전이 알갱이들을 가지런히 정렬하고 최대의 밀집 상태에 이르게 할 수 있는 기법이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회전력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중력이 없는 우주 공간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고 보아 연구진은 중력이 거의 없는 국제우주정거장 ISS 에서 비슷한 실험을 수행하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고 한다.
몰디브게임 먹튀20171205,IT과학,연합뉴스,제주 서귀포서 용오름 현상,서울 연합뉴스 5일 오전 제주 서귀포 남쪽 해상에서 용오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 용오름은 15여 분만에 소멸했으며 별다른 시설물 피해는 없었다.
탱크게임
지난 4일 계약 만료로 FC서울을 떠난 하대성이 현역 은퇴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17년 FC서울 복귀 당시 하대성의 모습. FC서울 제공
하대성이 현역에서 은퇴한다.
FC 서울은 지난 4일 하대성과 계약 만료를 발표했다. 하대성이 서울을 떠났다. 그리고 다음 행선지는 없다. 그는 현역 은퇴를 결정했다. 자신을 꾸준히 괴롭혔던 고질적인 부상을 이겨내지 못했다. 더 이상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라고 판단했고, 고심 끝에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 이제 그라운드를 아름답게 누볐던 하대성의 모습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
K리그의 한 시대를 수 놓았던 정상급 미드필더가 이제 역사 속으로 흘러 들어간다. 2004년 울산 현대에 입단한 뒤 2006년 대구 FC로 이적했고, 2009년 전북 현대 유니폼을 입었다. 하대성이 조금씩 가치를 인정받는 과정이 지났다. 역시나 하대성이 최고의 시절을 보낸 곳은 서울이었다. 2010년 하대성은 서울의 품에 안겼다. 그러자 서울의 '황금기'가 열렸다. 2010년과 2012년 K리그 우승을 차지했고, 2013년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준우승을 기록했다. 하대성은 서울 황금기 주역이자 중심을 잡았다. 2012년부터는 서울의 '캡틴'으로 활약하며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십도 선보였다. 서울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치자 서울 팬들은 그에게 '상암의 왕'이라는 이름을 선물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서울의 황금기를 이끈 하대성은 새로운 도전이 필요했다. 2014년 중국 베이징 궈안으로 떠난 뒤 일본 FC 도쿄 등을 거쳤다. 그리고 '상암의 왕'이 마지막에 돌아온 곳은 상암이었다. 2017년 서울로 복귀하며 또 다른 황금기를 꿈꿨다. 하지만 하대성은 예전의 명성을 되찾지 못했다. 부상의 정도는 심각했다. 종아리를 포함해 허벅지 등 여러 가지 부상이 겹치면서 경기에 나서는 경우가 갈 수록 줄어들었다. 2017시즌 7경기, 2018시즌 10경기, 2019시즌 2경기 출전에 그쳤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가슴 아픈 이는 하대성 본인이었다. 더 하고 싶었지만 몸이 배신했다. 팀에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태, 서울 팬들에게 기쁨을 주지 못하는 상황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자책과 스트레스. 힘들고 괴로운 시간의 연속이었다. 그는 2018 승강 플레이오프가 끝난 뒤 눈물을 글썽였다. 하대성은 "부상으로 그동안 팀에 보탬이 되지 못해 너무나 미안했다. 나 자신에게 실망도 많이 했다. 했다. 팀과 팬들에게 너무나 미안했다"고 자책했다. 그래도 하대성은 모든 것을 이겨내고 극복하려고 최선을 다했다. 황선홍 감독 시절 은퇴까지 생각했지만 황 감독의 만류와 설득으로 다시 한 번 도전해보기로 했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봤다. 그런데도 부상 상태는 냉혹했다. 다친 곳을 또 다치고, 또 다치고 기약이 없었다. 결국 그라운드와 작별을 고해야 했다.
하대성의 마지막이 자책과 미안함으로 장식됐다. '유종의 미'도 없다. 아쉬움이 큰 이별이다. 하지만 자책할 필요는 없다. 하대성은 최선을 다 했다. 또 서울을 위해 마지막까지 온몸을 던졌다. 경기에 뛰지 못했어도 베테랑으로서 뒤에서 선수단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하대성이다. 밖으로 보이지 않았지만 그의 숨은 노력은 분명 서울에 큰 힘을 선사했다. 지난 시즌 서울이 리그 3위로 마칠 수 있었던 것 역시 하대성의 숨은 노력이 더해진 결과였다.
이런 하대성의 진심을 서울 구단도 잘 알고 있다. 하대성은 서울에 특별한 선수다. 때문에 서울은 '하대성 은퇴식'을 구상하고 있다. 날짜와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하대성과 의견을 조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관계자는 "하대성 은퇴식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형태와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하대성은 부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 선수다. 서울에 대한 애정이 그 누구보다 큰 선수"라고 말했다.
마지막은 아쉬웠지만 하대성이라는 존재는 마지막 장면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선수다. 그는 서울에 역사상 가장 큰 기쁨을 선물한 선수이자, K리그 역사상 가장 훌륭한 미드필더 중 하나다. 그가 서울과 K리그에서 걸어온 행적은 박수받아 마땅하다. 환호 속 이별이 어울리는 선수다. 하대성은 그런 가치를 지녔다.
굿바이 하대성. 굿바이 상암의 왕.
최용재 기자 choi.yongjae@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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