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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목

굿바이 하대성, 굿바이 상암의 왕

작성자
김정협협희
작성일
2020.01.1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56
내용
적토마게임 모바일20171201,IT과학,ZDNet Korea,WORQ 말레이시아 협업 공간 개척 한다,지디넷코리아 손경호 기자 말레이시아에도 국내 위워크와 같이 대형 협업 공간을 만들고 이를 이용해 기업 및 관계자들의 네트워킹을 도우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워크 WORQ 가 주인공이다.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벤처창업페스티벌 2017 에 참여한 워크의 다이애나 사이풀 커뮤니티 매니저 베키 응 세일즈 책임자는 말레이시아의 경우 2천47개 사무공간 중 80%가 사용되고 있으나 이런 공간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 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WORQ 다이애나 사이풀 커뮤니티 매니저 베키 응 세일즈 책임자. 코워킹 스페이스를 내세운 워크는 스타트업들이나 중소기업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무실을 임대해준다. 그러나 임대만으로 그치는 것은 아니다. 이 공간에서 서로 인맥을 쌓으면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기본 사무실 공간은 물론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운지 휴식공간 자연광이 드는 리빙룸 6개 미팅룸 등으로 이뤄졌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네트워크 인프라도 제공한다. WORQ의 리셉션 데스크. 다이애나와 베키는 이미 입주공간을 제공하는 경쟁사들은 많은데 우리는 임대료를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고 네트워킹을 지원한다는 점이 차별점 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입주공간을 사용하지 않고 이곳에서 이뤄지는 각종 네트워킹 이벤트에만 참서하는 회원들도 있다. 이들은 연간 15달러 20달러 비용을 지불하고 다른 회사 전문가들과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지원한다. 앞으로 워크는 말레이시아 내에 협업공간을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데 집중한다는 생각이다.온라인바둑이20171201,경제,파이낸셜뉴스,현대해상 차선이탈 경고장치 할인특약 출시,현대해상은 차선이탈 경고시스템을 갖춘 차량의 자동차보험료를 3.3% 할인해 주는 차선이탈 경고장치 할인 특약 을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가입대상은 2018년 1월 1일 이후 책임개시 되는 개인용 하이카 자동차보험 계약이다. 특약에 가입할 수 있는 차종은 신차 출고시 자동차 제조사의 기본 또는 옵션 선택 장치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LDWS 이나 차선유지 보조장치 LKAS 가 장착된 승용 자동차다. 이 장치들은 차량이 주행차선을 벗어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음이나 핸들진동 등으로 차선이탈을 알려주거나 자동차 스스로 핸들 조향 제어를 통해 차선을 유지시켜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다. 현대해상은 보험계약 체결시 장치가 장착.작동됨을 증빙할 수 있는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현대해상은 e 콜 사고 즉시 긴급구조 출동 서비스가 제공되는 현대차 BlueLink 기아차 UVO BMW BMW ConnectedDrive 를 대상으로 자동차보험료를 7% 할인해 주는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 도 업계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다.현금바둑이게임20171201,경제,한국경제TV,5G 세계최초 상용화...통신업계 벙어리 냉가슴 ,한국경제TV 조현석 기자 앵커 정부가 당초 계획을 앞당겨 2019년에 5G 통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상용화 준비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첫 관문인 주파수 경매 방식을 놓고 정부와 업계의 입장차가 뚜렷하기 때문입니다. 보도에 조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5G 주파수 경매와 통신비 인하를 연계시킨다는 정부의 입장은 명확합니다. 주파수 경매때 통신비 인하 성과와 계획을 반영한다는 것은 대통령의 공약이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주파수 가격 산정방식에 대한 연구는 통신사들의 통신비 인하 의지를 어떻게 지표화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녹취 정부 관계자 어떤 요금 인하 노력을 인정할 것이냐 어떤 식으로 인센티브를 줄 것이냐 세부사항에 대해 검토중입니다. 반면 통신사들은 이런 방식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통신비 인하로 인해 매출 감소가 현실화된 상황에서 활로가 될 5G 투자마저 추가 부담을 요구하는 정책은 기업의 어려움만 가중시킨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통신업계 관계자 기업이 망가지면서 혜택을 받는다는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부담스러운 상황이죠. 근데 정부에서 하겠다는 데 어쩌겠습니까 정부가 성과와 계획 같은 주관적 해석이 개입될 소지가 큰 평가항목을 아무리 객관화한다고 해도 치열한 이통업계 경쟁구도를 감안하면 뒷말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실제 비리로 얼룩졌던 지난해 면세점 선정에서도 사회공헌 등을 평가항목으로 넣으면서 혼란을 초래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2019년 3월 세계 최초로 5G 통신 상용화를 위해 내년 6월까지 주파수 경매를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첫 관문인 주파수 경매 방식에 대해 업계가 어려움을 호소하는 만큼 세계 최초 상용화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조현석입니다.
지난 4일 계약 만료로 FC서울을 떠난 하대성이 현역 은퇴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17년 FC서울 복귀 당시 하대성의 모습. FC서울 제공


하대성이 현역에서 은퇴한다.

FC 서울은 지난 4일 하대성과 계약 만료를 발표했다. 하대성이 서울을 떠났다. 그리고 다음 행선지는 없다. 그는 현역 은퇴를 결정했다. 자신을 꾸준히 괴롭혔던 고질적인 부상을 이겨내지 못했다. 더 이상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라고 판단했고, 고심 끝에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 이제 그라운드를 아름답게 누볐던 하대성의 모습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

K리그의 한 시대를 수 놓았던 정상급 미드필더가 이제 역사 속으로 흘러 들어간다. 2004년 울산 현대에 입단한 뒤 2006년 대구 FC로 이적했고, 2009년 전북 현대 유니폼을 입었다. 하대성이 조금씩 가치를 인정받는 과정이 지났다. 역시나 하대성이 최고의 시절을 보낸 곳은 서울이었다. 2010년 하대성은 서울의 품에 안겼다. 그러자 서울의 '황금기'가 열렸다. 2010년과 2012년 K리그 우승을 차지했고, 2013년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준우승을 기록했다. 하대성은 서울 황금기 주역이자 중심을 잡았다. 2012년부터는 서울의 '캡틴'으로 활약하며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십도 선보였다. 서울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치자 서울 팬들은 그에게 '상암의 왕'이라는 이름을 선물했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서울의 황금기를 이끈 하대성은 새로운 도전이 필요했다. 2014년 중국 베이징 궈안으로 떠난 뒤 일본 FC 도쿄 등을 거쳤다. 그리고 '상암의 왕'이 마지막에 돌아온 곳은 상암이었다. 2017년 서울로 복귀하며 또 다른 황금기를 꿈꿨다. 하지만 하대성은 예전의 명성을 되찾지 못했다. 부상의 정도는 심각했다. 종아리를 포함해 허벅지 등 여러 가지 부상이 겹치면서 경기에 나서는 경우가 갈 수록 줄어들었다. 2017시즌 7경기, 2018시즌 10경기, 2019시즌 2경기 출전에 그쳤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가슴 아픈 이는 하대성 본인이었다. 더 하고 싶었지만 몸이 배신했다. 팀에 도움을 줄 수 없는 상태, 서울 팬들에게 기쁨을 주지 못하는 상황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자책과 스트레스. 힘들고 괴로운 시간의 연속이었다. 그는 2018 승강 플레이오프가 끝난 뒤 눈물을 글썽였다. 하대성은 "부상으로 그동안 팀에 보탬이 되지 못해 너무나 미안했다. 나 자신에게 실망도 많이 했다. 했다. 팀과 팬들에게 너무나 미안했다"고 자책했다. 그래도 하대성은 모든 것을 이겨내고 극복하려고 최선을 다했다. 황선홍 감독 시절 은퇴까지 생각했지만 황 감독의 만류와 설득으로 다시 한 번 도전해보기로 했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봤다. 그런데도 부상 상태는 냉혹했다. 다친 곳을 또 다치고, 또 다치고 기약이 없었다. 결국 그라운드와 작별을 고해야 했다.

하대성의 마지막이 자책과 미안함으로 장식됐다. '유종의 미'도 없다. 아쉬움이 큰 이별이다. 하지만 자책할 필요는 없다. 하대성은 최선을 다 했다. 또 서울을 위해 마지막까지 온몸을 던졌다. 경기에 뛰지 못했어도 베테랑으로서 뒤에서 선수단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하대성이다. 밖으로 보이지 않았지만 그의 숨은 노력은 분명 서울에 큰 힘을 선사했다. 지난 시즌 서울이 리그 3위로 마칠 수 있었던 것 역시 하대성의 숨은 노력이 더해진 결과였다.


이런 하대성의 진심을 서울 구단도 잘 알고 있다. 하대성은 서울에 특별한 선수다. 때문에 서울은 '하대성 은퇴식'을 구상하고 있다. 날짜와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하대성과 의견을 조율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관계자는 "하대성 은퇴식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형태와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하대성은 부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 선수다. 서울에 대한 애정이 그 누구보다 큰 선수"라고 말했다.

마지막은 아쉬웠지만 하대성이라는 존재는 마지막 장면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선수다. 그는 서울에 역사상 가장 큰 기쁨을 선물한 선수이자, K리그 역사상 가장 훌륭한 미드필더 중 하나다. 그가 서울과 K리그에서 걸어온 행적은 박수받아 마땅하다. 환호 속 이별이 어울리는 선수다. 하대성은 그런 가치를 지녔다.

굿바이 하대성. 굿바이 상암의 왕.

최용재 기자 choi.yongjae@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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