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제목

빵터진 지수

작성자
민훈지석덕
작성일
2020.01.15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1
내용
사설바둑이20171202,IT과학,서울신문,고든 정의 TECH 전기 하이브리드 여객기 등장 에어버스 롤스로이스 지멘스 손잡다.,서울신문 나우뉴스 E Fan X의 개념도. 사진 에어버스 배터리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이제 전기 자동차는 물론 전기 버스 심지어 전기 트럭까지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의 화석 연료보다 훨씬 무겁다는 단점때믄에 배터리를 이용한 비행기는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작은 드론 정도면 모를까 대형 여객기의 동력을 배터리로 공급한다는 것은 설령 제트 엔진과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결합하더라도 현실성 떨어지는 이야기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에어버스 Airbus 는 전기 하이브리드 방식의 항공기를 야심차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미 소형 전기 비행기를 성공적으로 테스트한 에어버스는 전기 하이브리드 항공기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기로 E Fan X를 개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롤스 로이스와 지멘스를 파트너로 끌어들여 이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 Fan X는 2MW급 전기 팬 electric fan 엔진을 사용하는 기술 실증기로 모든 엔진을 전기 팬 방식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4개 중 한 개만 전기 모터로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에어버스는 동체와 날개 등 주요 부분을 제작하고 터보팬 엔진은 롤스로이스가 전기 계통과 발전기 등은 지멘스와 롤스로이스·에어버스가 각각 분담하는 방식으로 개발됩니다. 제작 시점은 2020년으로 잡혀있습니다. 물론 양산을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고 전기 팬 엔진의 비행 시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지만 중형 비행기이기 때문에 제작과 테스트에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서 얻은 노하우는 대형 전기 하이브리드 여객기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에어버스는 2030년까지 20MW급의 대형 전기 하이브리드 항공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까지는 여러 가지 기술적 난관이 자리잡고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에어버스가 전기 혹은 전기 하이브리드 항공기를 개발하는 배경입니다. 자동차나 버스의 경우 배터리가 좀 무겁다고 해도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지만 무게에 민감한 항공기에서 같은 에너지의 제트 연료보다 훨씬 무거운 배터리를 탑재하고 비행하는 것은 상당한 제약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대형 여객기의 경우 그 제약은 더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도 에어버스와 그 협력 파트너들이 전기 하이브리드 항공기 개발에 적극 참여하는 이유는 유럽 당국의 환경 규제가 나날이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2050년까지 항공 부분의 이산화탄소 배출의 75% 산화질소 배출의 90% 소음의 60%를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사실상 전통적인 제트 엔진으로는 달성이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적 돌파구가 필요합니다. 전기 하이브리드 항공기는 그 가운데 하나입니다. 문제는 비용입니다. 물론 배터리 기술이 매년 빠르게 진보하고 있는 점을 생각하면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량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경우 항공기 제조 비용 역시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10년 내로 전기 하이브리드 여객기가 대중화될 가능성은 작아 보입니다. 여기에다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법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즉 조류 algae 를 이용한 바이오 연료나 태양열 에너지와 촉매를 이용해서 이산화탄소와 물을 제트 연료로 변환시키는 솔라젯 프로젝트라는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동시에 기존의 항공기의 연료 효율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새로운 동체 및 엔진 디자인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의 주인공이 되든지 간에 이제 항공 부분도 친환경을 피해갈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소비자와 항공사에 무리한 비용을 전가하지 않는 해법도 필요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주요 항공기 제조사의 적극적인 연구 개발과 각국 정부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할 것입니다.적토마블랙게임20171206,IT과학,연합뉴스,클린인터넷방송협의회 발대식,서울 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클린인터넷방송협의회 발대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33우리카지노20171201,경제,경향신문,물가 안정세 당분간 지속 …기름값이 ‘복병’,SUB TITLE START ㆍ11월 상승률 1.3% 그쳐 1년 새 ‘최저’…산유국들 감산 연장 합의 SUB TITLE END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 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국제유가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 OPEC 와 러시아 등이 원유 감산을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하면서 국제유가를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60달러를 넘어설 경우 물가상승과 소비·투자 위축으로 인해 한국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통계청이 1일 내놓은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소비자물가는 전년 같은 달보다 1.3% 오르는 데 그쳤다. 이는 지난해 12월 1.3% 상승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7월부터 석 달 연속 2%대 이상을 기록하다가 지난 10월 1.8%로 떨어졌고 지난달에 다시 낮아졌다. 그동안 폭등세를 보였던 농·축·수산물은 0.7% 오르는 데 그쳤고 신선채소 등 신선식품지수는 2.5% 떨어졌다. 하지만 휘발유가 6.5% 경유가 7.3% 오르는 등 석유류 가격이 ‘나 홀로’ 들썩이는 것은 부담이다. 기획재정부는 “향후 물가는 국제유가 변동 조류인플루엔자 AI 재발 등 위험 요인이 있으나 농산물 가격 안정 등으로 안정세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서부텍사스산 원유 WTI 가격은 배럴당 57.40달러로 전날보다 0.17% 올랐다.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도 배럴당 63.57달러로 0.73% 올랐다. 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국가들은 지난달 30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원유 감산합의를 내년 12월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감산량은 OPEC 회원국은 하루 평균 120만배럴 비회원국은 60만배럴로 기존과 같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날 ‘국제유가 상승의 한국 경제 파급효과’ 보고서를 내고 “국제유가가 배럴당 60달러를 넘어서면 국내총생산 GDP 이 0.22% 감소하고 물가는 0.14%가 오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물건값이 올라 구매력이 떨어지면서 소비는 0.19% 줄고 원가 상승에 따라 투자도 1.76%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만약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를 넘어서면 GDP는 0.59% 감소하고 물가는 0.37%가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셰일밴드 공급효과 셰일오일 공급으로 인해 유가가 45 65달러에 갇히는 것 를 감안하면 유가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바둑이 현금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